도봉 e-뉴스레터

 
트위터 페이스북
[현장탐방] 소소한 배움의 행복 동네배움터 “쌍쌍랜드”

도봉구 평생학습 서포터즈 오영희

“동네배움터라는 이름이 참 정겹네요. 그리고 이런 좋은 프로그램이 있어 자격증도 취득하고 전문가로 다시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삶에 활력소가 생기는 것 같아 즐거워요”

책놀이지도사 과정 이수중인 K님이 웃으며 말씀하신다.

도봉구에는 3개의 동네배움터가 있다. 쌍문동청소년랜드의 쌍쌍랜드 배움터, 방학3동 마을활력소의 은행나루 배움터, 창4동 마을활력소의 두루샘이다. 동네배움터는 지역주민이 평생교육 학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평생교육프로그램과 학습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동 단위 평생학습센터이다.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으로부터 프로그램 및 학습공동체 활용 등을 위한 지원을 받아 유휴공간 활용 등 근거리에 센터를 만들어 주민들에게 필요한 교육에 주민들이 참여하여 재능기부 등의 방식으로 운영을 한다. 동네배움터는 주민들의 반복된 하루, 지친일상에 소소한 배움으로 행복을 선물하는 동네 학습공간이다.

쌍문동청소년랜드 안내

도봉구에 있는 3개의 동네 배움터 중 가장 먼저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쌍문동청소년랜드에 방문하였다. 쌍문동청소년랜드는 도봉구 쌍문1동에 위치해 있다. 이곳은 청소년부터 중·장년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으며 3층에는 예하학교가 함께 있다.
다양한 연령층의 지역주민을 위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에 대해 모르는 주민들이 많은 것 같아 쌍문동청소년랜드의 김성아센터장님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바쁘신 일정가운데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셨다.

쌍문동청소년랜드 김성아 센터장

Q. 반갑습니다. 센터장님. 이번에 동네배움터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쌍문동청소년랜드에 대해 소개를 해 주세요.
A. 쌍문동청소년랜드는 청소년 문화교육프로그램, 취미활동 등을 지원하는 청소년이용권장시설로 등록이 되어있는 기관입니다. 1,2층은 쌍문동청소년랜드 시설이고 3층은 예하예술학교라는 경계선지능청소년, 학교폭력피해학생을 위한 서울시교육청 위탁형 대안학교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청소년 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청소년운영위원회도 아이들이 자체적으로 활동을 하고 있답니다. 올해는 여성가족부 진로활동프로그램 공모에 선정이 되었지요 바이크비즈메이커(Bike Biz Maker)라고 자전거를 이용해서 점포를 만들어 아이들이 창업하는 프로그램으로 매주 토요일마다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쌍문동청소년랜드, 예하예술학교, 동네배움터 안내판

Q. 동네배움터와 쌍쌍랜드는 별개인가요?
A. 동네배움터 사업에 저희 쌍쌍랜드 프로그램이 있는거죠. 동네배움터는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에서 진행하는 공모사업이에요. 작년에도 저희가 선정되어 가베지도자 과정을 진행했지요. 가베지도자 과정을 통해서 배출된 지도자들이 올해 도봉혁신교육지구사업에서 가베놀이로 주민설계형 마을학교 운영을 하게 되었고, 또 저희 청소년랜드 내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가베프로그램도 맡아 지도를 하고 계십니다. 그 프로그램이 우수프로그램으로 인정을 받기도 해서 얼마나 기뻤는지요. 올해는 무엇을 할까 연구를 하다보니 어머님들이 아이들 지도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은 것을 발견했지요. 그러던 중 책놀이지도사라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되었어요. 수소문 끝에 ‘동화가 있는 집’을 알게 되었고 그분들과 함께 공모에 신청하고 당선이 되었지요. 이번 동네배움터에는 책놀이지도사과정 외에도 하브루타교육이라는 학부모교육이 7월에 있답니다. 이것도 쌍쌍랜드 동네배움터의 한 과정이고, 9월에 하는 성교육까지 3개의 프로그램이 진행이 된답니다.

Q. 지도사과정을 끝내고 자격증을 취득하면 일자리로 이어질수 있나요?
A. 작년에 가베지도자과정을 이수하신 분들이 활동하시고 있는 것처럼 이번에도 책놀이지도사과정을 수료하시게 되면 저희 청소년랜드 내부에 교육문화프로그램을 개설하고 회원을 모집하여 아이들을 가르치는 강사로 활동하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방과후 활동교사 및 주민설계형 마을학교에 참여함으로써 일자리 연계가 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Q. 동네배움터 계획하시면서 에피소드가 있나요?
A. 처음 책놀이지도사과정을 계획할 때 수강생을 12명만 받으려고 했어요. 그런데 의외로 신청자가 너무 많아 20명으로 늘렸다가 추가로 6분이 더 신청을 하셔서 최종 26분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고민 끝에 구청과 협의를 하여 예산을 변경하였고 원하시는 분 모두 합류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었죠. 열정적으로 참여를 해 주셨으니 끝까지 마무리 잘하여 배운 내용을 지역을 위해 활용할 수 있도록 잘 도와드려야 겠어요.

Q. 마지막으로 주민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A. 이번기회에 참여하지 못한 분들은 7월에 하는 하브루타 부모교육이라든지 9월에 있는 부모 성교육 기회를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청소년랜드에서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열어놓고 계속해서 기획하고 이끌어갈 예정입니다.

얼굴가득 환한 미소가 끊이지 않는 김성아센터장님과의 인터뷰를 마치고 오늘의 수업, 책놀이지도사 강의실에 들어와보니 열의 넘치는 분위기가 가득하다.

오늘의 수업, 책놀이지도사 강의실 사진

“유태인은 아이가 글을 깨치기 시작하면 책에 꿀을 발라놓아 책을 핥게한다”

“책놀이의 목적은 ‘책에 날개를 달자’입니다. 책을 가지고 놀이를 한 다음에 놀이로 끝나는게 아니라 아이들이 다시 한번 책을 볼 수 있게 하는거죠. 유대인들은 아이가 글을 깨우칠 무렵이면 성경책에 꿀을 발라놓았다고 합니다. 그러면 아이들이 그 꿀을 핥아 먹으면서 성경책을 가까이 할 것이라고 생각을 한거죠. ”
우뇌 중심 이미지 읽기, 그림책 종류별 감상과 스토리텔링, 북아트 활용 등 책놀이로 아이들을 지도하는 김영신 강사의 말을 들으니 독서 교육이 참으로 다양하게 업그레이드 되었구나 싶고, 갈수록 책을 멀리하는 요즘 아이들을 생각할 때 이러한 교육이 있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놀이지도사 2·3급 통합과정과 하브루타와 함께하는 부모교육 안내

쌍쌍랜드 동네배움터의 2018년 첫 걸음에 응원을 보내며 앞으로의 행보도 기대해본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전화 및 홈페이지로 확인하면 된다.

**쌍문동청소년랜드 쌍쌍랜드
주소 : 서울특별시 도봉구 노해로 140 쌍문동청소년랜드
전화 : 02-999-0170
홈페이지 : http://www.youthland.net



[2018-06-20, 09:59:43]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 통합예약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블로그
도봉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듀피아)
도봉구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도봉드리)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