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e-뉴스레터

 
트위터 페이스북
[2018 도봉학습자리] 쌍문동 도시텃밭 배.움.터
학습터 탐방② 쌍문동 청소년문화의집

도봉구 평생학습 서포터즈 김보옥 기자

도봉구 쌍문4동 근린공원에 가면 특별한 곳이 있다. 그곳은 다름 아닌 쌍문동 청소년 문화의집이다. 가까이에는 세그루 학원이 있고 아파트 단지에 둘러싸여 있어 모르는 사람은 이 산 속 같은 곳에 이런 문화의집이 있을까 하고 지나칠 수도 있다. 쌍문동 청소년문화의집은 아름다운 산이 병풍처럼 둘러쳐져 있어 맑은 공기와 이고 꾸고 통하는 공간의 청소년수련시설로서 21세기 창의적 시민청소년 양성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지역사회 청소년 소통의 중심공간으로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정보·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열린 청소년 공간이다.

더 자세하게 소개하자면 도봉구 시루봉로 2길 34에 위치한 쌍문동 청소년 문화의집은 도봉구가 설립하고 (사)청소년교육전략21에서 위탁 운영하는 시설이다. 쌍문동 청소년 문화의집은 2011~2017년까지 전국에 215개 청소년시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3회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시설은 B1층에서 2층까지 총 3개층과 옥상, 야외 체력단련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으로는 통기타, 미술 특화 체육, 음악 등 특화 청소년 프로그램과 다이어트 댄스 드럼, 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등 12개의 교육 문화강좌가 운영되고 있으며,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문화기획단의 청소년 참여기구가 운영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 운영위원회 “쌍심지”는 2017년 청소년운영위원회 평가(최우수 5개, 우수 21개 선정)에서 대상으로 최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에 선정되어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쌍문동 청소년문화의집 전경과 도시텃밭 배움터 1회기 수업 사진
쌍문동 청소년문화의집 전경 / 도시텃밭 배움터 1회기 수업

이곳에 이번에 2018 도봉학습자리로 선정된 도시텃밭 배움터는 방송대학교 청소년교육과 ‘열정스터디’와 함께 하여 제1기 수업을 진행하였고, 필자는 7월7일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하여 담당자인 양성식 주임에게 인터뷰를 요청하였다.

양성식 주임은 옥상 텃밭을 활용하여 건강한 작물 재배와 방법을 알려주고 텃밭관리를 통해 수확한 채소로 지역사회에 나눔을 실천하고자 준비했다고 한다. 도시텃밭 배움터 학습자리는 총 8회기 수업으로 방송대 청소년교육과 열정스터디원 대학생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도시형 텃밭 교육은 ①채소의 분류 ②텃밭 디자인 ③텃밭 가꾸기의 기초 ④가을채소 재배방법 ⑤친환경 농자재 ⑥번식 방법 ⑦텃밭 관리 ⑧작물 수확 및 정리의 순서로 진행된다. 7월28일 2회째 수업에서는 씨앗뿌리기 방법과 모종 심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였는데, ①텃밭상자의 흙을 삽, 괭이 등을 이용하여 고르고 ②복합비료와 살충제를 뿌려 흙과 섞은 다음 ③열무 씨앗을 뿌리고 ④구덩이를 파서 ⑤참석한 열정스터디 원들이 깻잎 모종을 직접 심고 ⑥물을 흠뻑 주어 마무리 하였다.
이날 방송대 열정스터디 대표는 조를 짜서 스터디원 모두가 돌아가며 물주기를 하라고 당부를 했다.

강의를 듣는 방송대의 열정스터디원과 2회기 수업 깻잎 모종 심기 사진
강의를 듣는 방송대의 열정스터디원 / 2회기 수업 깻잎 모종 심기

이 프로젝트가 잘 되어서 대학생들과 지역사회의 연결고리가 되는, 더 나아가 지역사회에 내가 배운 것을 환원해 주는(배움을 나만이 습득하기가 아닌 ‘배워서 남 주자’) 학습자리 프로젝트로 발전되기를 기원하는 바이다.

이곳 쌍문동 청소년문화의집은 나에게는 남다른 곳이다. 대학시절 학교와 MOU를 맺어서 선배 동기들 후배들과 같이 봉사활동을 4년 내내 했던 곳이다. 잠깐의 소개를 하자면 옥상텃밭에서 채소를 심고 가꾸어 수확해서 독거노인 어르신들에게 김장을 담가서 나누어 드렸고, 문화의집에서 매년 치르는 소나기(통, 눔, 쁨) 축제 때도 부스를 운영(펄러 비즈 공예, 가족사랑 캘리그라피 등)하면서 청소년과 나눔을 실천했었다. 그런 곳이기에 학습자리를 운영한다고 해서 이번에도 흔쾌히, 가벼운 발걸음으로 찾아가 현장 탐방을 하게 된 것이다.

양성식 주임 사진
쌍문동 청소년문화의집 학습자리 프로젝트 담당자 양성식 주임

쌍문동 청소년 문화의집 양성식 주임은 2017년부터 시작되는 학습자리 프로젝트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도봉구의 평생교육 문화 확산을 위해 운영될 예정이며, 도시텃밭과 같은 의미 있는 평생교육 활동들이 널리 확산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재차 강조하였다.

쌍문동 청소년 문화의집에는 청소년들이 체험하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강좌가 있다. 이번 여름방학에도 알찬 특강 프로그램이 많으니 관심 있는 학부모와 청소년들의 방문접수를 기대해 본다. <쌍문동 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 참고>

쌍문동청소년문화의집 여름방학 프로그램 포스터

주 소 : 서울시 도봉구 시루봉로2길 34 쌍문동 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 : http://www.smy.or.kr



[2018-08-09, 18:50:08]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 통합예약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블로그
도봉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듀피아)
도봉구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도봉드리)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