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e-뉴스레터

 
트위터 페이스북
청각장애인의 평생학습
학습터 탐방③ 서울시농아인협회 도봉구지회 / 도봉구수어(手語)통역센터 / 농아인쉼터

도봉구 평생학습 서포터즈 김영순 기자, 사진 호아저씨

청각장애인이 교육받을 수 있는 평생학습과 일반인의 수어(수화)교실 프로그램을 소개

개관한 지 11년 된 서울시농아인협회 도봉구지회는 도봉구에 하나뿐인 청각장애협회 단체이며, 부설 도봉구수어통역센터농아인쉼터를 함께 운영 중입니다. 지회에는 수어정보도서관, 영상촬영편집실, 정보화교육장, 다목적교육실, 상담실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도봉구 농아인협회에서 하는 학습프로그램들은 평생학습 중에서도 청각장애인을 위한 평생학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광희 사무국장에 따르면, 도봉구지역에는 1,500~1,600명의 청각·언어장애인이 있다고 합니다. 청각·언어장애가 발생하는 이유는 질병이나 노환 등 다양하고 소리 인식의 정도도 다른데요. 그래서 학습은 여러 명의 수어통역사와 자원봉사자가 함께하여 학습자가 강의 내용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천천히 진행된다고 합니다. 학습프로그램은 상반기와 하반기 프로그램으로 나뉘며, 오전/오후 수업이 있고 지난 7월 14일에 수료식으로 상반기 프로그램을 마쳤습니다.

2018년 상반기 수료식과 7.27. 복날맞이 사랑의 한마음 대잔치(염광교회)
2018년 상반기 수료식과 7.27. 복날맞이 사랑의 한마음 대잔치(염광교회)

하반기 프로그램으로는 실버체조, 스포츠교실, 어르신대학, 정보화교실, 수어노래교실, 미술활동 등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현재 접수 중이고 8월 20일 개강 합니다. 도봉구 농아인협회에서는 일반인을 위한 수어교실도 진행하는데, 기초반/중급반/회화반으로 9월 중 개강하여 각각 오전반/오후반/저녁반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인의 경우 프로그램과 통역서비스 등이 모두 무료이고, 일반인은 7만원 정도의 수강료로 수어(手語)를 배울 수 있습니다.

2018년 하반기 쉼터프로그램
2018년 하반기 쉼터프로그램

도봉구수어통역센터 및 도봉구농아인협회에서는 청각장애인의 눈과 귀의 역할을 담당하며 수화통역 및 상담서비스, 사회교육사업, 장애인인식개선사업, 복지행사사업, 지역사회연계사업을 진행합니다. 학습프로그램만 있는 것이 아니라 기관 등에서 수어통역사가 필요하면 파견하기도 하고, 이미용서비스나 무료급식일, 캠프운영, 럭키박스 이벤트, 매주 금요일의 푸드마켓 행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수업받으며 만들어진 작품들은 지회에 전시하여 성취도를 높이고 앨범으로 엮어서 출판하기도 하였습니다.

2018 도봉구 농아인쉼터 상반기 프로그램

수어통역사 사회복지사인 차광희 사무국장은 “센터에서는 동사무소나 병원 등 청각장애인의 수어통역이 필요할 때 지원해 줄 수 있고, 소통이 쉽지 않은 장애인분들 간의 커뮤니티 장소로 이용할 수 있다”면서 “아직 센터가 있는지 모르는 청각장애인을 위해 앞으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맹농아였던 헬렌 켈러는 ‘보지 못하는 것은 사물과의 단절을 의미하나, 듣지 못하는 것은 사람과의 단절을 의미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언어는 인간관계의 중요한 소통 수단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청각장애인은 이러한 언어소통에 불편이 있기 때문에 활동이 소극적이거나 정확히 인지하지 않고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각장애인과의 소통은 ①수어(수화)나 ②입모양으로 대화 ③손이나 종이에 쓰는 필사 그리고 ④동작 등으로 할 수 있는데, 주의해야 할 점은 정확히 알아들을 수 있도록 천천히 반복해서 설명해야 하는 것과 눈으로 대화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고개를 돌리지 않고 정면을 바라보며 흘려 얘기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수어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수어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도봉구 농아인협회는 전국단위 협회의 한 지회이기는 하지만 규모가 큰 편에 속하고 개관된 지 오래된 만큼 청각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평생학습프로그램이 다양하고 알차게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또한 수어교실이 있어서 일반인의 평생학습에도 도움이 되는 기관이었습니다.
도봉구 수어통역센터에서는 연말까지 ‘네이버 해피로그’(해피빈 기부가능, https://happylog.naver.com/dbdeaf.do)를 개설 중이고 상시 후원도 받습니다.

후원계좌 : 우리은행 1005-901-095103 예금주: 서울특별시농아인협회 도봉구지회
문의전화 : 900-2331, 영상전화 : 070-7947-0215
주 소 : 서울특별시 도봉구 마들로 13길 153 옥산빌딩 4층(창동역 1번 출구 왼쪽 450m)



[2018-08-09, 19:05:50]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 통합예약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블로그
도봉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듀피아)
도봉구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도봉드리)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