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e-뉴스레터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 쌍문1동 마을활력소 『효자마루』
현장 리포트③ 쌍문1동 마을활력소

도봉구 평생학습 서포터즈 오영희 기자

쌍문1동 주민센터 입구
▲ 쌍문1동 주민센터. 2층엔 ‘효자마루’가 있다

평상시 그냥 지나치곤 했던 쌍문1동 주민센터 건물에 쌍문동의 아이콘인 둘리의 고향을 보여주는 벽화와 함께 그닥 크게 눈에 띄지는 않지만 마을활력소 ‘효자마루’ 문패와 ‘달보드레’라는 카페명이 정겹다.

효자마루, 달보드레 마크

마을공동체 활동지원과 지역주민들의 관계망 형성을 위한 커뮤니티 및 교육공간인 쌍문1동 마을활력소 ‘효자마루’가 지난해 12월 26일(수) 개소식을 열었다. 쌍문1동 하면 일일이 언급하지 않아도 ‘효자’라는 단어를 떠올릴 수 있다. 쌍문1동 할 때의 쌍문이 두 개(雙)의 효자문(門)을 나타냄이니 주민들이 대단한 자긍심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번에 개소식을 갖는 마을활력소의 이름에도 ‘효자’라는 단어에 ‘마루’를 더했다. 부담없이 드나들 수 있는 곳, 도란도란 이야기꽃을 피울 수 있는 공간, 언제든 와서 편안히 책을 읽을 수 있는 곳 바로 이곳이 쌍문1동 마을활력소 ‘효자마루’이다.

효자마루 전경

쌍문1동 마을활력소 ‘효자마루’는 주민센터 건물의 2층에 위치한다. 기존에 마을문고와 동장실, 회의실이 있었던 곳을 하나의 공간으로 하여 넓게 트여있어서 한 눈에도 실제보다 넓어 보인다. 또한 공간활용을 위해 가변벽을 설치하고 천정에 레일을 달아 커텐으로 칸막이 역할을 할 수 있게 하였으며 벽면에 서고가 있어서 마치 북카페에 앉아 커피를 마시며 담소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가 물씬 난다.
‘효자마루’는 15명의 주민으로 구성된 마을활력소 운영진이 자체 운영규정을 수립해, 주민들의 자율적인 공간으로 운영, 관리한다.

활력팡팡 입구와 달보드레 전경

마을활력소 ‘효자마루’의 가장 주를 이루는 공간은 ‘활력팡팡’이다. 말 그대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나 소모임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주민 스스로 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도록 열린공간으로 해 놓은 ‘달 보드레’, 강의 등을 할 수 있는 ‘궁리’, 창가에 앉아 노트북이나 혼자만의 공간으로 설계되어진 창가의 일인 책상 등 다양하면서도 세심함이 물씬 묻어난다.

활력팡팡 전경

‘효자마루’의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토요일과 공휴일은 휴관한다.

쌍문1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주민들은 항시라도 마을활력소에 방문하여 여유로운 시간을 즐길 수 있다. 또 기다림이 있는 일을 볼 때나 이웃과 담소를 나누고 싶을 때, 일부러 카페를 찾지 않아도 원두커피를 즐길 수 있으므로 언제든 마을활력소 ‘효자마루’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우리동네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공간! ‘효자마루’는 앞으로 회의, 강연, 토론, 독서모임, 문화예술공간, 공연, 영화관, 쉼터 등 복합문화공간으로서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앞으로 이곳이 주민의,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것을 생각하니 마을 주민으로써 많은 기대를 함께 해 본다.

대관도 가능해서 이용을 원하는 주민은 쌍문1동 마을활력소나 주민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자원봉사자도 상시 모집하고 있으니 마을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주민은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면 좋을 것 같다(봉사시간 부여).

효자마루 자원봉사자 모집 공고

찾아오시는길
쌍문1동 주민센터 약도

· 주소 : 서울시 도봉구 노해로 147 (쌍문동 378-45)
· 지하철노선
  수유역 6번출구 - 마을버스 2번, 3번(쌍문초등학교 하차), 4번(쌍문1동사무소 하차)
  창동역 1번출구 - 마을버스 1번(쌍문1동사무소 하차)
· 버스노선
  지선버스 1119번, 1128번(쌍문초등학교 하차)



[2019-02-21, 15:32:36]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 통합예약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블로그
도봉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듀피아)
도봉구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도봉드리)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