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미심쩍은 중개업자, 스마트폰으로 확인한다
부동산 중개도 QR코드 시대

부동산에 부착되어 있는 QR코드를 찍어 보는 모습


○ 도봉구, 부동산 정보 QR코드 개발해 200여개 중개업소에 보급

○ 중개업소 대표자의 사진, 상호, 전화번호 등 한 눈에 확인 가능, 대리 중개 원천 봉쇄

○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등 공부 발급 없이 바로 확인 가능

○ 매매 유형별 수수료 계산도 척척, 수수료 분쟁 예방 및 거래 투명성 확보

다른 물건과 달리 많은 법적인 보호 및 규제와 연관이 있는 부동산 매매를 할 때면 불안감이 앞서기 마련이다. 자격이 있는 중개업자인지, 거래대상 물건이 혹시 위법 건축물은 아닌지, 부동산 매매나 임대차계약 시 꼭 확인해야 하는 알짜배기 내용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시스템을 도봉구가 도입해 화제다.

도봉구는 부동산 거래 시 꼭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동산 정보 QR코드’를 개발하여 지역 내 중개업소에 보급하였다고 밝혔다.

구는 별도의 서버를 구축, 도봉구 지역의 600여개 중개업소에 대한 정보를 담은 QR코드를 제작하였다. 스마트폰에서 관련 앱을 다운받아 QR코드를 스캔하면 중개업소 대표자의 사진과 함께 상호, 전화번호 등 부동산 중개업소의 정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현행법상 금지되어 있는 중개사 아닌 사람의 대리 중개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부동산정보 통합포털과 연계하여 거래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개별공시지가, 토지이용계획 사항 등을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공부를 발급 받지 않더라도 거래하고자 하는 부동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계산이 어려웠던 중계수수료의 계산도 쉬워진다. 거래유형(매매/교환, 전·월세 여부)을 선택 후 거래금액을 입력하면 수수료를 계산해주며, 부동산 중개수수료 요율표를 동시에 볼 수 있어 수수료에 대한 불신과 분쟁을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박계완 부동산정책팀장은 “부동산 매매나 임대차 계약시 꼭 필요한 3가지 요소인 중개업소 정보, 거래물건지 검색, 중개수수료 계산 등을 현장에서 개인이 소유한 스마트폰으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중개의뢰인과 중개업자가 서로 신뢰를 가질 수 있는 투명한 부동산거래가 이루어질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구는 현재 중개업소 정보이용에 동의한 200여개의 업소에 QR코드를 배부한 상황이다. 앞으로 모든 업소가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 QR코드란?
QR코드는 사각형의 가로 세로 격자무늬에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2차원(매트릭스)형식의 코드로 ‘Quick Response'의 약자이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각종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 관련문의 : 부동산정보과 (☎ 02-2091-3704)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3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