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서류 떼던 동 주민센터,‘건강’옷 입고 주민 곁으로
주민센터에 찾아온 1평의 기적, 도봉건강이음터

건강이음터에서 구강 관리 상담을 받는 어르신 모습


○ 동 주민센터에 도봉건강이음터 설치해 구민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 도모
 - U-셀프건강관리 시스템 통한 체계적인 건강관리, 원격화상 상담 등 제공

○ 주민 가까이 파고드는 모세혈관식 복지에 주민 발길 이어져
 - 3년만에 주민 2만5천명 정기등록해 관리 받아, 하루 평균 이용자 100여명

○ 고혈압, 당뇨병 등 위험군 7,364명(2012년 기준) 발견해 조기진료 이끌어

쌍문동에 거주하는 김연순(여, 52세)씨는 집 가까운 동 주민센터를 수시로 찾는다. 서류 발급이 아닌 건강관리를 위해서다. 김씨는 “혈당은 측정할 기회가 없어 당이 높은 줄도 몰랐는데 건강이음터에서 건강관리를 받으면서 당이 높다는 걸 알게 되었다. 도봉건강이음터에서의 정기적인 건강관리를 통해 현재는 정상수치를 유지하고 있다.”며 높은 만족감을 표했다.

엄마 품에 안긴 아기부터 지팡이에 몸을 맡긴 노인까지, 도봉구의 동 주민센터는 매일 사람들로 북적인다. 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1평 남짓(면적 3.3㎡)한 공간인 ‘도봉건강이음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다.

도봉건강이음터는 주민의 접근성이 높은 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건강관리센터를 뜻한다. 도봉구에서는 2010년 4월부터 보건소와 같은 건물을 사용하는 쌍문2동을 제외한 13개 동 주민센터에서 도봉건강이음터를 운영하고 있다. 균등한 의료혜택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짐에 따라 구가 택한 방법이다.

설치 3년 만에 주민 2만 5천여 명이 회원으로 등록해 정기관리를 받고 있으며, 하루 평균 이용자도 100여명에 달한다. 비용이 무료라는 점도 큰 이점이지만, 무엇보다도 주민이 찾아오길 바라는 기존의 서비스에서 벗어나 주민의 삶 깊숙이 파고드는 모세혈관식 복지를 실시한 것이 주효했다고 구는 보고 있다.

도봉건강이음터에서는 자동의료장비를 이용해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 스트레스, 혈관나이 등을 주민 스스로가 측정할 수 있다. 검사 결과에 대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한 것은 물론, 동별 전담 간호사가 있어 검사 결과에 대한 상담도 받을 수 있다.

특히 도봉구는 U-셀프건강관리 시스템(http://u-health.dobong.go.kr/)을 구축하여 개인들이 가정에서도 스스로의 건강측정기록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강동구의 ‘건강100세 상담센터’, 마포구의 ‘U-헬스마을건강센터’ 등 최근 높아진 구민들의 건강관심도에 부응하기 위한 타구의 시도들과 차별화된 부분이다.

또한 도봉건강이음터에서는 시간상의 제약 혹은 경제적인 이유로 의료기관 진료가 여의치 않는 주민들로 하여금 보건소 의사로부터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원격 화상 상담을 제공한다. 정신전문요원의 치매, 우울증 검사, 알콜 상담과 치과위생사의 구강관리, 영양사의 영양상담, 금연상담사의 금연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도 매월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도봉구는 도봉건강이음터 이용자에게 포인트 카드를 발급한다. 누적 마일리지로는 암표지자 검사, 골밀도 검사 등 보건소 유료검사를 이용할 수 있다. 도봉건강이음터에서 건강측정을 할 때만이 아니라 건강상태가 향상되었을 때에도 마일리지를 부여해 주민들의 건강관리에 대한 동기부여를 톡톡히 하고 있다.

구는 도봉건강이음터를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관심도를 높이고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합병증을 예방하겠다는 의도에 바짝 다가섰다. 2010년 8,515명이던 건강측정인원은 2012년 22,879명으로 증가하였다. 고혈압과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위험군 발견 실적 역시 2010년 2,682명에서 2012년 7,364명으로 증가하였다. 위험군에 대해서는 보건소 및 관내 의료기관으로 연계하여 조기에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배은경 도봉구보건소장은 “모든 질병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며 특히 만성질환은 조기발견 및 치료가 중요하다.”며 “도봉구민 모두가 고혈압 박사, 당뇨 박사가 되는 그 날까지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관련문의 : 지역보건과 (☎02-2091-4573)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43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