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GIS 이용한 ‘보행 무장애 도시 도봉’ 만든다
도봉구, 보도상 이동 장애요인 GIS데이터 구축해
도봉구는 GIS를 활용한 장애인복지정책지도 구축에 관한 용역 보고회를 2월 15일에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용역은 서울시 장애인 이동권 증진 실천 선언 발표에 맞춰 이루어졌습니다. 구는 지역 내 128,543개 시각장애인용 점자블럭 현황 파악을 하였으며, 2,263곳 장소에서 스마트폰 GIS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106.6km 구간 보도상 점자블럭, 신호등 음향신호기, 차·보도상 턱높·낮이경계부분, 이동시 장애가 되는 적치물 등에 대한 전수조사를 거쳐 전국 최초로 보도상 이동 장애요인 GIS데이터 구축을 하였습니다.

2월 15일 열린 GIS를 활용한 장애인복지정책지도?구축에 관한 용역 보고회

현재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장애인 무료 셔틀버스 23개 노선 중 도봉구를 경유하는 노선은 6개 노선인데요. 이번 용역에서는 도봉구 전체 장애인 인구의 주거지 유형, 업무·상업지 유형, 소비장소 유형 데이터를 분석하여 총 19개 정류소 추가 설치 장소도 도출해 앞으로 정류소 추가 설치 시 정책 분석 자료로 활용 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2017년 5월 준공 예정인 도봉구 장애인종합복지관 운영 프로그램 운영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서울시 12개 복지관 시설 1,359개 운영 프로그램 구성을 정량분석도 이번 용역을 통해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시설평가 기준과 이전 평가 기준과의 차이점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졌다고 하네요.

이 외에도 최근 최우수 등급 평가 복지관과 수급자 만족도 최상위 시설 현황파악, 국내·외 주목할 만한 장애유형별 프로그램 및 대상자 특징별 프로그램 사례조사 분석 등을 실시해 현재 평가기준과 미래 평가기준의 변화 파악하고, 향후 장애인종합복지관 운영 및 프로그램 구성 등을 활용 할 수 있게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했습니다.

도봉구의 보도상 이동 장애요인 GIS 데이터

도봉구가 GIS를 활용해 데이터를 구축한 것은 어린이 통학로 안전지도 구축에 이은 두 번째입니다. 구는 이번 결과물을 누구나 활용 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로 개방할 예정입니다.

또한 구는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각 사업부서에서 현장점검 및 개선책을 마련하여 “보행 무장애 도시 도봉”을 조성하는데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입니다.
 
관련 문의 : 기획예산과 (☎ 02-2091-2605)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42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