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실전 위주 훈련으로 초기 재난대응 역량 강화 도모
도봉구, 16~20일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도봉구가 대규모 재난상황에 대비하여 재난현장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2016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5월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실시합니다.

훈련 첫날인 16일에는 직원 불시 비상소집훈련을 실시하며, 다음 날인 17일 오전에는 풍수해(도봉천 일부 범람)를 가상 상황으로 설정하여 도봉구 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구청장)의 초기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재난관리 책임기관과의 협업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토론기반훈련을 실시합니다.

지난해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모습

이어서 오후에는 풍수해 대비 실전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실행기반훈련을 실시합니다. 훈련에는 구청 직원, 경찰서, 보건소 등 9개 재난관리책임기관 소속 200여 명이 참여하여 소방차, 경찰차, 구급차 등 차량 및 장비 20여 대를 가동하는 인명 구조 및 응급복구 등의 훈련을 실제 상황과 같이 실시하게 됩니다.

18일과 19일에는 각각 재난취약대상 화재대피훈련과 심폐소생술 체험교육 훈련이 있습니다. 마지막 날인 20일에는 중앙통제단 재난발생 상황 부여에 따른 불시 메시지 점검훈련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구 관계자는 “‘안전’이란 수백수천 번 확인하고 중요성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며, “생활 속에서 안전에 대해 자각하고 대처하는 법을 배워 나와 가족, 주변 사람을 지킬 수 있도록 2016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중앙안전관리위원회와 국민안전처가 주관하고 중앙부처, 전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단체 등이 참여하는 국가종합종합훈련으로 자연재난과 사회재난 등 각종 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실전위주의 훈련을 통해 범국가적 총력 재난대응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지난 2005년부터 시작됐습니다.

▢ 관련 문의 : 안전치수과(☎ 02-2091-4104)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52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