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도봉구, WHO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가입 인증!
서울 자치구 2번째~ 전국 10번째 인증! 인구고령화 대응 기반마련 스타트~

서울 자치구 2번째~ 전국 10번째 인증! 인구고령화 대응 기반마련 스타트~

도봉구, WHO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가입 인증!

○ 서울 자치구중 2번째, 전국 10번째 ‘WHO 고령친화도시’ 인증

○ <도봉구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제정 추진 중

○ 민관 고령친화도시 조성위원회 구성, 고령사회가이드라인 수립 등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서울 자치구 중 2번째, 전국에서 10번째로 WHO(세계보건기구)의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의 가입 인증을 지난 14일 최종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WHO는 2007년부터, 급속도로 증가하는 인구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고령자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는 정책 및 서비스 등으로, 지역사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국제사회 차원의 ‘고령친화도시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고령친화도시 가입 인증은 WHO가 제시한 주거환경, 안전 및 교통 편의환경, 사회 참여, 고용, 커뮤니티 및 정보공유, 건강 서비스 등 8개 가이드라인을 충족하고 실천하고 있는 도시로, 도봉구는 서울 25개 자치구 중에서는 강북구에 이어 2번째로 가입인증을 받았다.

도봉구는 관내 어르신 인구 수가 구 전체 인구의 16.4%(2018년 11월말 기준)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와 인구구조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고령정책 방향 설정 및 실천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를 위해 지난 1월부터 9월까지 도봉구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도봉구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제도 기반 마련을 위한 <도봉구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제정 추진 등을 추진했으며, 현재는 조례 공포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구는 이후 조례안에 따라 민관 고령친화도시 조성위원회 구성, 고령사회 가이드라인 수립, 고령친화적 생활환경 편의 증진, 어르신 사회·문화활동 참여 장려, 권익보호 및 세대 간 이해증진, 고용촉진 및 직업안정, 국제교류 활성화 등의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WHO 고령친화도시 가입 인증을 시작으로 민과 관이 함께 협력해 어르신은 물론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복한 도봉구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령친화도시에는 스위스 제네바, 미국 워싱턴DC, 시카고, 뉴욕, 포틀랜드, 벨기에 브뤼셀, 캐나다 오타와 등 40개국의 700여 도시가 가입했으며, 국내에는 서울시, 부산시, 제주도 3개 광역지자체와 수원시, 정읍시, 광주시 동구, 강북구, 논산시, 부천시, 도봉구 7개 기초지자체가 인증을 받았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4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