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타

  • 기타
여성리더가 만드는 긍정적인 변화
현장 리포트② 여성리더 양성과정

도봉구 평생학습 서포터즈 정선희

도봉구는 2018년 10월 11일부터 11월 1일까지 총 4주간에 걸쳐 여성친화도시 도봉구를 이끌어 갈 여성리더 양성과정 역량 강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도봉구청 위당홀에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활동이 가능한 여성 구민과 현재 도봉구 여성리더로서 활동하고 있는 서포터즈 등 총 3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4차시의 교육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교육내용은 1강 ‘소통리더십으로 만들어가는 공감놀이터, 도봉구’를 시작으로 2강 ‘건강, 안전, 돌봄 영역에서의 여성친화도시를 이해하는 내 삶을 바꾸는 정책 캔버스’와 3강 ‘여성친화도시와 역사분야의 양성평등 Talk’ 그리고 마지막 4강 ‘성인지 감수성과 지역생활’까지 총 4차시에 걸쳐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성인지 감수성에 대한 실천 사례들과 다른 지역에서 이뤄지고 있는 여성친화도시 사업사레 등을 다룸으로써 실생활과 연관된 유익한 내용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교육에 참여했던 조○○ 수강생은 “교육을 통해 우리 가족이 희망을 갖고 열심히 살고 있는 도봉구에서 여성이 행복하고 나아가 지역주민이 향상된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도록 우리 스스로가 성인지적 관점으로의 인식변화를 꾀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으며 여러모로 동기부여가 된 교육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렇게 총 4주간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수강생들은 도봉구 여성리더 서포터즈로서 지역사회의 도시공간을 성인지적 관점에서 모니터링 하는 등 다양한 지역사회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더 나아가 지역사회 다양한 분야의 마을 여성 모임을 갖거나 네트워크를 통한 여성 활동 연계를 꾀하는 등 한층 더 폭넓은 지역사회 활동을 펼쳐 나가게 된다.

여성리더 양성과정 수업모습
도봉구 여성리더 양성과정 수업모습

서포터즈 활동 - 아동 안전 지도 제작 모습
도봉구 여성리더 서포터즈 기존의 활동모습 (아동 안전 지도 제작 참여)

앞으로 여성리더 서포터즈로서의 다양한 활동이 여성친화도시 도봉구에서 추구하는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과정 안에 마중물 역할이 되어주기를 기대해본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4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