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도봉구 직영 음악사업단 ‘오픈창동’의 Song Camp 주목!
문화예술청년 일자리플랫폼 ‘오픈창동’의 프로그램 ‘송캠프’ 참여 활발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음악분야 청년인재들의 유입으로 창동지역 음악산업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문화예술청년 일자리플랫폼 ‘오픈창동(OPCD, OPen Chang Dong)’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송캠프Song Camp’가 뮤지션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구는 서울아레나 조성 등으로 음악·예술분야 일자리 증가에 따른 창동지역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2017년부터 시·구 상향적-협력적 일자리창출(문화예술 청년일자리 플랫폼) 사업으로 플랫폼창동61에 ‘오픈창동’을 운영하고 있다.

 

도봉구가 직영하는 음악사업단 ‘오픈창동’은 활동인원이 모두 뮤지션이며 △창작-지원팀 ‘뮤직홀린’ △공연-기획팀 △유통-기획팀으로 운영되고 있다.

 

오픈창동의 창작-지원팀 ‘뮤직홀린’에서는 각 지역의 음악창작자들을 플랫폼창동61의 오픈창동 스튜디오로 모으며 뮤지션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그 중 송캠프는 음악창작자들(작곡가·래퍼·싱어·프로듀서 등)이 일정기간동안 합숙하며 곡을 만들어내는 과정으로, 협업과 네트워킹을 통한 수준 높은 음원 제작으로 인디뮤지션들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 특히나 참여도가 높다.

 

‘송캠프’ 참여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프로뮤지션들의 창작과 기획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전문가 및 엔지니어 세미나와 더불어 청음회·분기별 네트워킹 파티를 열어 각 분야 음악관계자들에게 곡을 선보이고 홍보할 수 있는 자리도 지원한다.

 

구는 오는 연말 유명기획사, 음악관계자 등을 초청해 송캠프 참여 뮤지션들의 쇼케이스도 개최할 예정이다.

 

송캠프 참여를 원하는 뮤지션은 오픈창동 홈페이지(https://www.opcd.kr) 또는 뮤직홀린 인스타그램(@Musicholine)에 접속해 안내에 따라 신청서 및 음원을 제출하면 된다. 이후 뮤직홀린에서는 제출된 음원을 분류해 기존의 참여 뮤지션들과 매칭해주고 협업을 돕게 된다.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총 12회에 걸쳐 324명의 음악가들이 ‘송캠프’에 참여했으며 개인 창작자 12팀이 매칭됐고, 50여 신곡이 제작되었다.

 

또한 올 상반기 송캠프에 참여 뮤지션들은 홍대(42명), 강남(32명), 이태원(12명), 경기도(54명), 동북4구(29명), 대구, 충북 등 다양한 지역의 뮤지션들로서, 구는 송캠프를 비롯한 오픈창동의 다양한 음악가 지원 사업이 ‘음악도시 창동’의 인지도를 음악계 전반에 높여나갈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오픈창동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문화예술 청년 인재들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바란다.”면서 “창동을 거점으로 능력있는 음악가들이 많이 배출되어 음악도시 도봉의 브랜드화에 함께 나서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픈창동에서는 전문가들의 창작지원활동 뿐 아니라, 음악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은 지역청소년 대상으로 창작교육 프로그램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공연프로그램 ‘온리데이’도 월1회 개최해 오고 있다.

 

 

 

 

▢ 사진

▲도봉구 플랫창동61 1층 오픈창동 스튜디오에서 지난 5월 25일 진행된 '오픈창동 네트워크파티' 진행 모습

▲도봉구 플랫폼창동 61 오픈창동 라운지에서 지난 4월 26일 진행한 어쿠스틱 송캠프 진행모습

▲도봉구 플랫창동61에 위치한 오픈창동 비트스튜디오에서 송캠프를 통한 협업작업을 진행중인 모습(지난 3월 7일)

▲도봉구 플랫창동61에 위치한 오픈창동 비트스튜디오에서 송캠프를 통한 협업작업을 진행중인 모습(지난 6월 11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0명 평가 / 평균 0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