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타

  • 기타
도봉구, 양질의 맞춤형 일자리 창출 위해 총력!

○ 지난해 5,224개 일자리 창출

 - 일자리경제과 신설, 일자리 센터 역할 강화 등 일자리사업에 역량 집중 결과

○ 베이비부머, 영세자영업자 위한 지속적 일자리 창출 위해 ‘7080 보육도우미 양성과정’ 운영

○ 청년드림캠프 설치해 취업허브로 개발, 창업강좌 실시 및 자금 지원

○ 찾아가는 일자리 발굴단 운영, 구청 발주 공사에 구민 우선 채용 등

도봉구는 새롭고 다양한 양질의 맞춤형 일자리의 창출을 위해 전 직원이 노력한 결과, 2012년 한 해 동안 직접일자리창출 2,985개, 고용서비스일자리 1,867개, 창업지원 148개 등 86개 단위사업에서 5,224개의 일자리를 창출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조직개편을 통해 일자리경제과 신설, 일자리센터 역할 강화 등을 통해 구정의 역량을 집중한 결과.

이러한 결과에 힘입어 도봉구는‘2013년 도봉구 일자리창출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이의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는 세대별·대상별·분야별 맞춤형 일자리사업을 강화하고자 저소득 주민 등 취약계층이 참여하는 공공근로사업을 확대하였다. 가계부채 위기가구 지원을 위한 나눔일자리사업, 고령자를 위한 노인일자리사업 등 단기적인 재정지원 일자리는 물론, 베이비부머와 영세자영업자의 지속가능한 일자리창출을 위해 도봉여성센터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7080 보육도우미 양성과정’ 을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사업으로 추진한다.

청년 구직자들에게 구체적인 취업정보와 함께 직장 및 사회생활의 소중한 경험 등을 멘토링 할 수 있도록 동아일보와 대기업의 재능기부를 받아 구 일자리센터에 ‘청년드림캠프’를 설치한다. 구는 이를 청년 구직자들의 취업허브로 개발할 예정이다.

5월에는 도봉구 개청 40주년과 연계하여 서울시 및 동북 5개구와 공동으로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 또한 창업을 계획하는 소상공인들에게 창업관련 법률·세무 정보, 상권 분석, 입지 선정, 창업 아이템 선정, 마케팅·홍보 전략 등 실질적인 창업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창업 강좌를 실시한다. 수료자에게는 창업 컨설팅 및 창업자금을 지원한다.

한편 구는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인하여 구민들의 고용에 대한 체감율은 더욱 낮아진데 반해 일자리 인프라가 부족하고 자치단체의 일자리창출사업에 한계가 있음을 잘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비예산 사업으로 현장 중심의 ‘찾아가는 일자리 발굴단’을 운영하며 구인․구직의 만남의 장을 활성화시킬 방침이다. 또한 구청과 산하기관의 인력채용, 구청에서 발주하는 공사 등에 도봉구민을 우선적으로 채용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구민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행복한 일자리 도봉을 구현할 계획이다.

문의 : 일자리경제과 ☎ 02-2091-3154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35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