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타

  • 기타
‘공공시장, 사회적 경제와 만난다’
도봉구, ‘사회적가치에 기반한 공공조달 MOU’ 체결

도봉구는 7월 3일 공공시장 내 사회적가치 구현을 위해 공공영역과 사회적경제영역 등 34개 단체가 참여하는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공공조달 MOU'를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체결했습니다.

MOU 체결식에는 도봉구를 비롯한 25개 서울시 자치구와 서울시, 서울시 교육청, 서울시 구청장협의회, 전국사회연대경제지방정부협의회 등 공공기관과 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 서울사회적기업협의회, 서울지역협동조합협의회, 서울시 마을기업연합회, 서울지역자활센터협회, 한국공정무역단체협의회 등 사회적경제 관련 민간단체가 참여했습니다.
 
연간 100조원 수준의 공공조달 시장이 그동안 경제적 효율성에 따라 최저가격낙찰제에 치중하여 이루어짐에 따라 규모가 작은 사회적경제조직의 공공조달 시장 진입을 어렵게 만들었는데요.

이번 협약은 앞으로 최적가치낙찰제(best value) 등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사회책임조달이 확산될 수 있도록 공공영역과 사회적경제영역이 손을 잡고 공공조달 시장을 사회적경제 친화적 생태계로 조성한다는 목적을 갖고 있다네요.

협약에 따라 참여단체들은 사회적 가치를 연구하고 성과지표를 개발‧적용하는 것부터 시작해 ▲공공조달 등에서 사회적 가치를 우선 고려하는 제도화 추진 협력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혁신적 사회서비스 모델 개발 및 실행 ▲사회적경제조직 규모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및 좋은 일자리 창출 등에 뜻을 함께하게 됩니다.

또 공공부문은 ▲사회적경제 공공조달 공시제 운영 ▲사회적경제 생태계 활성화 및 조직 역량강화 지원 ▲사회적 가치 창출을 지향하는 새로운 사회적경제조직 발굴‧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사회적경제협의체는 ▲조직운영의 민주성‧투명성‧책임성 강화 및 경영공시 확대 노력 ▲사회적 가치와 공공성에 기반한 경영목표 설정 및 성과 창출 ▲신뢰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 제공 및 사회적경제조직 상호거래 활성화를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협약 내용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약 기관이 폭넓게 참여하는 ‘서울시 사회책임조달네트워크’도 구성‧운영됩니다.

도봉구는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조달 시장 진입을 지원하기 위해 2013년 6월13일 ‘도봉구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제도적인 기반을 마련하였고,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공공구매 목표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내 공공기관 및 위탁기관 구매 담당자를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교육, 제품전시회 및 품평회 등을 개최하는 한편, 인근에 있는 성북구, 강북구, 노원구에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확대 등을 위해 공동 노력할 것을 제안하여 지난 6월 3일 ‘동북4구 사회적경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에 대한 공공구매 규모 확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습니다.

이번 협약체결이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공공조달 시장의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길 기대합니다.

□ 관련 문의 : 마을공동체과(☎2091-2483)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21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