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타

  • 기타
개발제한구역 내
이행강제금 한시적 감경제도 안내

  도봉구는 개발제한구역 내 이행강제금 한시적 감경제도를 지난 10월 16일부터 실시하고 있다.

  개발제한구역 내 이행강제금 한시적 감경제도 시행은 국토해양부에서「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일부를 개정한 것이다.

  개정된 시행령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도입한 개발제한구역 이행강제금을 3년간 감면하되, 연차별로 감경율을 차등 적용(1차년도 75%, 2차년도 50%, 3차년도 30%)하여 감경하는 이행강제금 한시적 특별감경제도를 신설하였다.

  이행강제금 특별감경은 이행강제금 제도시행일(2010.2.7)로부터 3년간(2013.2.6) 한시적으로 감경하되 이행강제금을 감경 받은 자는 감경기간 종료일로부터 2개월 이내 즉시 자진 철거해야 한다.

  이행강제금을 감경을 받기 위해서는 제도시행일(2010.10.16)부터 3개월(2011.1.15) 이내에 해당 시ㆍ군ㆍ구 개발 제한구역 부서에 감경신청을 해야 한다.

  또한, 현행 개발제한구역 내에 설치할 수 있는 주말농원 원두막 설치 규모를 종전 10㎡에서 회원수가 50인 이상 주말농원에 대해서는 20㎡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노인들의 여가생활을 위한 소규모 실내 생활체육시설의 범위를 게이트볼장과 배드민턴장으로 한정하고 그 규모는 부대시설을 포함하여 건축연면적 600㎡ 이하의 규모로 허용하는 기준을 마련하였다.

  이외에도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의 경미한 변경에 대한 절차간소화 ▲자연공원 내 공원시설로 기 설치된 박물관에 대한 증축 허용 ▲공익사업으로 철거되는 분묘의 개별 이장 제한 등이다.

  업무 관계자는 “이번 시행령 개정에 따라 이행강제금 제도의 안정적 정착과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시설물의 정비, 노인 등 지역주민의 여가 생활을 위한 생활체육시설의 확충, 주말농원 활성화에 따른 농가소득 증대 등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개발제한구역 내 이행강제금 한시적 감경제도 등에 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도봉구청 공원녹지과(☎ 2289-1861〜2)로 문의하면 된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46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