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타

  • 기타
고령화시대 노인일자리 문제 해결책! 공원지킴이!
우리 동네 공원은 은빛 파수꾼이 지킨다!

○ 도봉구, 2013년 공원지킴이 사업 시행 및 근로계약 체결

○ 36개 어린이공원은 경로당이 관리, 마을마당 및 소공원 등 14개소는 개인이 담당

○ 공원청소, 훼손 시설물 보고, 불미스러운 행위 예방 등 실시

실버 파워는 2013년에도 계속된다. 도봉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노인 인력을 활용한 공원지킴이 사업을 실시한다.

공원지킴이 사업은 고령화 시대 노인인력을 활용하여 어린이공원, 마을마당 등 휴식공간을 유지 관리하는 사업이다. 주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공원 환경을 제공하며, 동시에 노인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효자사업이다. 지난해에는 경로당 8,980개소, 개인 3,730명이 사업에 참여했다.

도봉구는 올해도 개인과 경로당으로 이원화된 방식을 통해 대상지에 적합한 맞춤형 공원관리를 추진한다. 사업 시행 기간은 1월부터 12월 말까지.

36개 어린이공원은 대한노인회 도봉구지회의 추천을 받아 선발한 36개 경로당이 관리한다. 이중 35개 어린이공원은 지난해 사업에 참여한 경로당이 2012년의 활동 실적을 인정받아 재선발되었다. 이들은 공원 내 불미스러운 행위 예방, 계도, 인력동원을 통한 공원관리를 시행한다.

마을마당 및 소공원 등 14개소는 동 주민센터에서 추천받아 선발한 개인이 담당하며, 공원청소, 훼손 시설물 보고, 불미스런 행위에 대한 시민 계도활동을 한다.

한편 구는 지난 4일 대한노인회 도봉구지회, 동 주민센터에서 추천받아 선발한 개인 및 경로당과 공원지킴이 근로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도봉구와 협약을 맺은 대한노인회 도봉구지회도 참여하여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하였다. 사업에 직접 참여하는 어르신들도 공원을 지킨다는 사명감으로 진지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도봉구청장은 “앞으로도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놀이 공간을 확보하고, 어르신들의 경륜과 노하우를 공원 관리에 활용하고 활력과 생기를 불어 넣을 수 있는 일자리도 계속 확대 제공토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공원녹지과 (☎ 02-2289-8597)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30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