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타

  • 기타
서울시 최초 에너지 취약계층 위한 ‘쿨루프(Cool Roof)’ 시공
- 어린이 냉방병 예방, 온실가스 저감 및 도심 열섬현상 완화 효과 기대


도봉구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최초로 에너지취약계층인 어린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어린이집 지붕‧옥상에 도봉구형 흰색지붕 ‘쿨루프(Cool Roof)’를 시공 완료하였습니다.

 

쿨루프(Cool Roof)는 ‘밝은 색 페인트가 칠해진 옥상’, ‘시원한 지붕’을 뜻하며, 전국 지자체에서 지역 내 기후변화와 관련된 피해를 예방하고자 옥상 색깔만 밝게 바꿔도 건물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쿨루프 방수재를 지붕에 칠하는 행사를 하며 알려졌습니다.

 

도봉구형 흰색지붕 ‘쿨루프(Cool Roof)'는 여름철 고온 환경과 겨울철 극저온현상 속에서 장기간에 걸친 방수성능과 고반사 쿨루프 차열성능을 지속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환경부 녹색기술 인증기술’을 적용하였으며, 어린이들의 냉방병 예방과 온실가스 저감, 도심 열섬현상 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도봉구형 흰색지붕 ‘쿨루프(Cool Roof)' 시공을 한 도봉2동 어린이집은 시공 후 내부 열기가 전보다 많이 낮아졌고 시공 직후에는 실내온도가 1℃ 내려가는 효과를 보게 되었으며, 창4동 어린이집 관계자는 “옥상 방수 효과뿐만 아니라 쿨루프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며 매우 흡족해 했습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작년과 올해에 걸친 시공사례를 바탕으로 폭염취약계층과 취약지역의 노후 건물 등에 쿨루프 시공을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한편 도봉구는 국제적인 패러다임에 발맞추어 도봉환경교실을 쿨루프 시범사업지로 선정하고, 여름철 표면 온도는 10~20℃, 실내온도는 4~5℃ 가량 낮출 수 있음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 관련 문의 : 환경정책과 (☎ 02-2091-3204)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31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