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타

  • 기타
대전차방호시설 평화문화진지 10월 31일 개관
“아픈 역사를 감싸 안을 문화·예술의 위대한 힘!”

‘분단과 대결의 상징’에서 ‘문화창작공간’으로 거듭나다     

도봉구에는 한국전쟁의 상흔을 고스란히 간직한 공간이 있습니다. 바로 의정부와의 경계구간이자 7호선 도봉산역 옆에 위치한 ‘대전차방호시설’입니다. 길이 약 250m에 이르는 군사시설인 이곳은 민족 최대의 비극인 6.25전쟁 때 북한군이 남침하던 길목에 만들어 유사시 건물 폭파로 통행을 차단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한때는 시민아파트의 역할을 하기도 했으나 애당초 군사시설을 위장하려는 목적으로 세워져 초기에는 주로 군인들이 거주했고 이후에는 일반 시민들이 살았습니다.


설계 이후 30여 년이 흐른 2004년, 건물노후로 아파트 부분은 철거되었지만 군사시설의 기능을 하던 벙커를 비롯해 각종 화기를 발사할 수 있는 구멍 등은 여전히 흉물처럼 남아있어 이에 도봉구는 2013년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 대한민국의 역사가 담긴 이곳을 리모델링하여 주민 품으로 돌려주자는 발상의 전환을 시도하고 본격적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습니다. 주민들이 주축이 된 추진단 역시 함께 결성되어 민‧관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공간 재생을 위한 전문가 워크숍과 예술가, 주민 등을 대상으로 한 40여회의 현장설명회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2015년에는 광복 70주년을 맞아 시민공유 작은음악회를 열어 음악으로 화합하고 치유하는 자리를 가졌으며, 같은 해 10월 서울시향과 함께하는 음악회를 개최하여 폐허의 공간을 용서와 사랑의 멜로디로 가득 채우기도 했습니다.


2016년 12월에는 관할 부대인 제60보병사단과 ‘군사시설 공동활용 업무협약식’을 맺음으로써 서울시와 도봉구, 군부대가 뜻을 모아 ‘평화문화진지’ 설립 의지를 공고히 했습니다.
  

2017년 10월의 마지막 날, 상흔 남은 그곳에 ‘문화’가 피어난다
    

‘2016년 서울미래유산’으로 선정되어 그 보존가치를 인정받은 대전차방호시설은 2016년 12월 14일 리모델링 공사를 시작해 오는 10월 31일 개관식이 열립니다.


2017년 7‧8월 서울시 온라인 투표로 ‘평화문화진지’라는 명칭을 선정하고, 서울시 공모를 통해 ‘도봉문화재단’을 위탁기관으로 최종 선정했습니다. 도봉문화재단은 4억 6천 6백만원의 지원금을 확보했으며, 2019년 6월까지 대전차방호시설 평화문화진지를 운영하게 됐습니다.


연면적 1,902m²(576평), 지상 1층 5개동 규모로 대전차방호시설, 문화창작공간, 평화광장, 전망대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평화광장에는 독일 통일의 상징인 ‘베를린장벽’ 세 점이 전시되며 이는 이동진 도봉구청장이 제주 4‧3 평화의 공원에 설치된 것을 보고 직접 아이디어를 낸 부분으로, 외교부와 통일부의 협조를 얻어 3점을 무상으로 기증받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기존 벙커는 군사시설로 존치하되 나머지 공간은 예술가와 주민을 위한 창작동, 문화동, 예술동 등으로 조성했다. 지난 9월, 입주작가를 공모했으며 선정자에게는 작업 공간 제공 및 창작활동을 돕기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모집분야는 크게는 창작과 프로젝트로 나뉘며 시각예술, 공연예술, 공예, 연극, 무용, 건축, 문화 등 다양합니다.


북핵 위기, 갈등의 시대에 ‘평화문화진지’가 지니는 의미


민족 최대의 비극인 6.25전쟁이 발발한 지 어느덧 67년이 흘렀지만 한반도는 여전히 북핵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태입니다. 이처럼 어지러운 현 시대 상황 속, 마침내 문을 여는 대전차방호시설 평화문화진지의 의미는 더욱 특별합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전쟁 이후 그야말로 찢어지게 가난했던 우리나라가 한국인 특유의 근면성실을 무기로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일구었다면 2017년에는 ‘문화예술’이 아픈 역사를 다독이고 갈등의 시대를 헤쳐 나가는 답이 될 수 있지 않겠는가?”라며 개관에 앞서 소감을 전했습니다.


전쟁의 상흔마저 감싸 안을 문화예술의 위대한 힘으로, 잊혀진 공간에 다시 한 번 숨결을 불어넣으려는 주민들의 노력으로 재탄생할 대전차방호시설. 올 가을, 이곳의 놀라운 변신을 기대해도 좋습니다.


▢ 관련 문의 : 홍보전산과 (☎ 02-2091-2653)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31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