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타

  • 기타
도봉구, 전국 최초 모든 어린이집 대상 환경호르몬 전수조사 실시!!
아이들이 접촉하는 모든 교구, 완구 및 주방, 화장실 용품 점검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12월17일부터 12월 24일까지 관내 보육시설 100개소에 대한 실태조사를 시작으로, 내년 초까지 관내 246개소 모든 보육시설을 대상으로 ‘환경호르몬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기존의 보육시설에 대한 환경 점검은 어린이 활동 공간 점검 등 시설적인 부분에 한정되어 있었고, 몇몇 환경단체에서 진행한 샘플링 실태조사가 대부분이었다.

이에 구는 전국 최초로 도봉구 전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어린이들이 입이나 피부로 접촉 가능한 모든 교구, 완구, 문구 및 주방, 화장실 용품 등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기로 했다.

오는 12월 24일까지 진행되는 1차 조사에는 환경호르몬 예방 코디네이터 18명이 관내 보육시설 100개소를 찾아 직접 시설장 인터뷰 및 현장점검·관찰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나머지 146개소에 대한 추가 조사는 내년 초까지 마무리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번 점검에 참여하는 환경호르몬 예방코디네이터는 구가 환경호르몬 예방을 위해 유아기·학령기·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한 지역활동가 양성프로그램을 이수한 51명의 학부모들 중, 역량강화 교육을 받은 18명이다.

구는 학부모가 환경교육을 받고 자녀의 교육시설을 직접 조사하는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발전 환경교육의 가치를 실현한다는 점에서도 이번 사업이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현장점검에서는 어린이용품의 제품 재질, 노출정도, 어린이제품 안전인증 획득제품 사용 현황 등을 점검하게 되며, 각 보육시설의 환경유해인자의 종류별 현황, 장애요인, 개선방안 등의 내용을 토대로 구의 환경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다.

구는 이번 전수조사가 규제가 아닌 어린이 제품의 구매 방향 및 시설관리 방향에 대해 환경적 측면에서의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세부 지침을 마련할 수 있는 컨설팅인 만큼 보육시설 현장에서도 반기고 있다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이번에 진행하는 전 보육시설 실태조사를 통해 도봉구의 지역 특성을 반영한 환경호르몬 유해인자 예방정책을 수립해 아이들의 보육환경뿐 아니라, 도봉구 모든 지역이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봉구는 지난해 학부모·시민단체·전문가·어린이집 등 100여명이 참여한 ‘환경호르몬 대처 방안 정책토론회’ 개최, ‘생활 속 환경호르몬 저감 실천 강좌’ 등을 통해 전 주민을 대상으로 환경호르몬에 대한 관심도는 높였고, 지난 4월에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도봉구 환경유해인자 예방 및 관리 조례>를 제정해 ‘환경호르몬 없는 안심환경, 아동친화도시 도봉’ 조성 등을 통해 지자체 차원의 환경호르몬 대응이라는 남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 사진

▲도봉구, 환경호르몬 예방 
코디네이터 점검 모습

▲도봉구, 환경호르몬 예방 
코디네이터 실무워크숍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2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