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도봉 복지공동체’에 길이 있다!
지속 가능한 민간중심의 입체적 저소득층 지원 체계 구축

박원순 서울시장의 복지행보가 과감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도봉구가 새로운 개념의 복지 정책을 추진해 화제다.

도봉구는 주민 모두가 더불어 행복하게 살자는 ‘공존’ 개념에 입각한 복지 공동체의 건설에 나섰다. 기존의 공동체는 폐쇄성 짙은 지역 단체를 의미했다면 도봉구는 여기에 ‘마을 주민들의 복지’라는 개념을 도입,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였다.

이와 관련 도봉구청장은 “도봉 복지공동체는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지역사회에 민간 참여의 복지공동체 조직을 만들고, 마을 단위의 모임을 통해 마을의 복지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가면서 서로를 돕는 관계망을 확대해가는 게 그 핵심이다.”고 설명했다.

도봉구는 그 간‘도봉구 동 복지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 9월 23일 공포하고, 11월 21일부터 11월 25일까지 동별로 위원 위촉식을 갖는다. 동별 20명 내외로 조직된 복지 공동체 조직의 전체 위촉 인원은 248명. 이들은 민간참여 중심의 복지전달 시스템 체계화에 앞장서게 된다.

“공동체적 감각, 인간에 대한 공감 등에서 희망과 대안을 찾고 있다. 동 복지위원이 바로 그런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라고 도봉구청장은 말했다. 이는 지역사회 복지에 인보적 정신을 결합시켜 마을의 동질성을 회복, 사회적 통합을 꾀하겠다는 의도이다.

한정된 재원으로 인해 매해 발생했던 갈등은 주민 참여를 통해 해결하려 하는 정책으로, 민간으로 구성된 동 복지위원회가 어려운 이웃을 직접 찾아내고 자립까지 도움을 줌으로써 단순한 경제적 지원을 뛰어넘어 그간 부족했던 피부에 와 닿는 보살핌을 제공하게 된다. 동 복지위원회가 복지공동체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가운데 일선 행정기관, 지역복지관이 지역 내 복지자원을 활용하여 어려운 이웃을 입체적으로 지원하게 되는 것이다.

도봉구는 또한 각 동별로 민간지역복지거점 기관을 선정, 어려운 이웃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삼으려 한다. 종교기관, 일반기업체 등 자체 복지사업을 하는 민간복지자원을 체계적으로 연결, 지역사회에 녹아드는 복지공동체의 건설을 시도하려 한다. 지속성 있고 풍부한 인적 구성을 가진 민간기관으로 하여금 법적 보호가 힘든 틈새계층을 경제적, 정신적으로 지원해 궁극적으로 마을 통합을 이루려 한다.

1호점 현판식은 오는 12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구는 이런 민간지역복지거점 기관을 100개소까지 지정하는 게 목표이다.

도봉구청장은 “도봉 복지공동체를 시작으로 민간의 역할이 보다 확대된 새로운 지방자치의 복지모델을 확립해 나가겠다.”며 소통하는 자치의 모습을 기대해 달라고 덧붙였다.

문의 : 복지정책과 (☎02-2289-8678)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8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