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우리 마을의 건강, 내 손으로 일군다!

건강생활실천단 교육 수료후 단체로 찍은 사진


○ 도봉구, 건강생활 실천단 운영 통해 자율적 건강관리 이끌어

○ 응급 처치, 심폐소생술, 걷기운동, 영양교육 등 체험식 교육 실시

○ 10월~12월 여성환경연대와 연계한 역량강화 교육과정 운영

도봉구 방학대원그린아파트에는 특별한 사람들이 있다. 금연, 절주, 운동 등 생활 속 건강생활 실천법을 알리는 데에 열심인 이들은 ‘건강한 아파트 만들기! 건강생활 실천단!’. 도봉구가 운영한 관련 교육을 이수한 이들은 자체적으로 ‘건강가족 걷기 자조모임’을 운영하고 ‘담배연기 없는 우리 아파트 금연 홍보대사’ 활동을 자처하는 등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도봉구 보건소는 실질적인 생활공간인 마을, 직장, 시장 등에서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건강생활 실천단을 운영한다.

실천단을 대상으로는 일상생활 속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응급상황에 쉽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응급 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걷기운동, 건강생활 실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운동, 영양교육 등 체험식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마을의 건강생활 실천분위기 조성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역량 배양에 힘쓴다.

교육수료 후에는 건강생활 실천단으로 활동한다. 자율적인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건강에 대한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도하고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는 활동을 한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주민들의 호응은 높은 편이다.

건강생활 실천단의 확산 및 자질 향상을 위해 신규 양성 교육과정과 재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도 있다. 10월부터 12월까지는 지역사회 ‘여성환경연대’와 연계하여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은 총 10회 과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건강생활 실천단으로 활동하고자 하는 이는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하다며 “아파트 건강 환경 조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건강생활 실천단에 주민들의 많은 관심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 보건정책과 (☎ 02-2289-8484)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25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