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e-뉴스레터

 
트위터 페이스북
문화로 알아보는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현장리포트② 문화로 읽는 세계(일본편) & 영화가 사랑한 클래식

도봉구 평생학습 서포터즈 이민정 기자

가깝지만 잘 모르는 일본을 알아보다

2019년 4월 10일 ‘관광의 대국 일본으로 - 일본의 주요도시 탐방’이라는 주제의 김계자 교수를 시작으로 2019년도 도봉아카데미 인문학 과정이 시작되었다. 도봉구 구민만을 대상으로 모집된 도봉아카데미 인문학 과정은 3월에 정원 60명이 모두 마감(선착순)되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도봉아카데미 인문학과정 수업 모습
▲ 도봉아카데미 인문학과정 수업 모습

도봉아카데미 인문학 과정의 특징은 일본에 대해 깊이 연구한 교수들이 각 문화별로 특색을 알아보는 것과 덕성여대 평생교육원 “음악 아카데미”의 교수들이 영화 속 클래식 음악을 직접 연주하여 인문학과 클래식 음악의 만남으로 수강생들의 학습 만족도를 한층 높인 것이다.

도봉아카데미 인문학과정 수업 모습
▲ 도봉아카데미 인문학과정 수업 모습

첫 강의는 고려대학교 일본연구원 연구교수인 김계자 교수의 ‘관광의 대국 일본으로 - 일본의 주요 도시 탐방과 일본의 자연환경과 일본인의 정신세계’에 대해 강의를 진행하였다. 강의실을 가득 메운 수강생들은 일본 도시와 문화 그리고 정신세계에 대한 궁금증들을 심도 있게 질문하였다.

도봉아카데미 인문학과정 김계자 교수
▲ 도봉아카데미 인문학과정 김계자 교수

이 강의를 수강하는 설OO(66)님은 ‘자주 일본을 다니면서 궁금했던 일본 문화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는 수업’이라며 수업 내용에 큰 만족감을 밝혔다.

도봉아카데미 인문학과정 수업 모습
▲ 도봉아카데미 인문학과정 수업 모습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있는 일본은 ‘와쇼쿠(WASHOKU)―일본의 전통적인 음식문화’를 통해 ‘쿨재팬(Cool Japan)’의 주요 문화 콘텐츠로 활용하고 있다. 세계가 하나인 시기에 가깝지만 잘 알지 못하는 일본을 문화를 통해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문화로 읽는 세계(일본편)는 일본의 주요도시와 자연환경, 일본인의 정신세계, 의식주와 생활문화, 일본의 관혼상제 그리고 일본의 연중행사 소개와 독특한 예술과 문화생활을 주제로 총 6회차가 진행되며, 3회차에 걸쳐 영화 속 클래식 음악을 주제로 클래식 연주와 클래식 음악계의 대가에 대한 강의도 함께 진행한다.

이 강좌는 도봉구가 주최하고 덕성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주관하며 4월 10일 시작으로 6월 5일까지 매주 수요일에 도봉구 평생학습관에서 진행된다(문의. 도봉구 교육지원과 02-2091-2326).

엉화가 사랑한 클래식 홍보배너와 포스터



[2019-04-23, 13:41:46]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 통합예약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블로그
도봉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듀피아)
도봉구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도봉드리)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