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e-뉴스레터

 
트위터 페이스북
꾸준히 하다 보면 말이 트이고 귀가 뚫립니다
열린 교실① 재능품앗이 / 영어공부편

재능기부자 배흥렬 강사

평생학습관에서 강의 중인 배흥렬 강사
▲ 평생학습관에서 강의 중인 배흥렬 강사

나에게 맞는 영어공부를 하는 게 중요해요

안녕하세요? 도봉구 평생학습관(2층 대강의실)에서 매주 월요일 오전 11~12시, ‘미드 Friends로 영어 배우기’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배흥렬 강사입니다. 이 수업은 미드(미국 드라마)를 통해 원어민처럼 말해보며 영어 자신감을 키워나가는 강의로, 재밌고 열정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요일 오전 10~12시에는 기초 영어회화와 즐거운 팝송 수업도 평생학습관에서 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평생학습관에 오셔서 양해를 구하고, 수업을 한 번 들어보시면 영어공부 하는 방법에 대해 도움을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영어를 가르치다 보면 많은 분이 영어를 쉽게 잘하는 방법이 뭐냐고 묻곤 합니다. 정답은 조금씩이라도 매일 영어를 즐겁게 공부하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에게 맞는 영어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어떤 분들에게는 쉬운 영어 동화책이나 디즈니랜드 영화가 도움이 될 수도 있고요. 또 어떤 분들에게는 자신이 좋아하는 미국영화를 수백 번 보며 대사를 몽땅 외워버리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때로는 자신이 좋아하는 영어 노래를 따라 부르며 자연스럽게 영어표현을 익히기도 하죠.


영어공부의 핵심은 ‘매일’ 하는 겁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유익하고 재미있는 것이어야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영어공부는 단거리 육상경기가 아니라 마라톤과 같은 장기간의 성실한 노력이 필요한 두뇌 운동입니다. 자전거를 배우듯이 영어도 계속해서 듣고 말하며, 원어민처럼 자연스러워지고 편안해질 때까지 삶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매일 자신이 좋아하는 미드 한 편씩 자막 없이 여러 번 보고, 내용이 어느 정도 인지되었을 때 자막을 확인하며 공부해 나간다면 생각보다 빨리 여러분의 귀와 입이 트이게 될 겁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는데 영어공부의 핵심은 매일 하는 것입니다. 매일 설레는 마음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미국 드라마나 영화를 보며 그 대사를 따라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원어민과 대화하고 싶은 욕구가 생길 거예요. 그런 열정이 생겼을 때 외국인에게 친절한 한국인의 모습을 보이면서 적극적으로 다가가면 됩니다. 처음엔 용기가 필요하지요.

저는 영어예배를 드리는 교회에서 많은 미국인 친구들을 사귈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 처음 온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문화재를 구경시켜주고, 식사를 같이 하고, 많은 대화를 나누며 영어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와 민족적 특성까지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 사람들은 시간을 잘 지키고 처음엔 가까이하기 힘들지만 친해지면 신뢰할 수 있는 관계로 나아가기가 쉽다든지, 남아프리카공화국 사람들은 인종에 따라 영어 발음이 다르고 표현도 다르다는 것 등입니다.


작은 영어 실력이 문제를 해결하는 큰 힘이 됩니다

평소의 영어공부는 여행을 갔을 때 빛을 발합니다. 어느 나라에 가든지 능숙한 영어사용은 나를 자유롭게 해줍니다. 반대로 영어를 못하면 행동의 제약을 받거나 영어를 하는 일행의 도움을 받아야만 합니다. 아주 작은 영어 실력이라도 여행에서는 큰 힘을 발휘합니다.
한번은 뉴욕에서 두 할머니의 브로드웨이 관람 안내를 해드린 적이 있어요. 여유시간이 있어서 두 분이 타임즈 스퀘어 광장을 구경하고 약속한 시간에 원래 자리로 오신다기에 그렇게 하라고 말씀드리고 약속장소에서 기다리는데 시간이 지나도 오지 않는 거예요. 너무 걱정돼서 타임즈 광장을 샅샅이 뒤지다가 포기하고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뮤지컬 공연을 하는 극장 앞으로 갔는데 다행히 그곳에 와 계셨습니다. 너무나 감사했지요. 혹시나 연로하신 두 분이 뉴욕에서 길을 잃으신 건 아닌지 무척 걱정했었습니다. 알고 보니 할머니 두 분 중 한 분이 기초 생활영어를 한국에서 오랫동안 공부하셨어요. 그래서 사람들에게 물어물어 찾아오셨다고 하더라고요. 그때 저는 깨달았습니다. 작은 영어 실력도 문제를 해결하는 큰 힘이 될 수 있구나~!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용기를 내어 실제로 해보세요

영어를 가르치면서 또 한 가지 느끼는 것은 영어는 나이나 학력과 관계없이 끈기 있게 성실히 노력해 나가면 누구나 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엔 영어문장 읽는 것도 버거워하던 분들이 영어로 어제 있었던 일들을 얘기하고 재밌게 본 영화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는 것을 들을 때 저도 참 신기하고 행복합니다.
영어는 언어입니다. 우리가 태어나서 엄마의 말을 듣고 따라 하듯이 미국 사람들의 말을 따라 해보고 응용해서 표현해 나가다 보면 자신감이 생기게 됩니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용기와 자신감을 가지고 실제로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을 배우든 모방과 창조는 필수과정이지요. 영어 원어민의 발음과 억양을 똑같이 모방하고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는 창조의 연습을 계속해 나간다면 틀림없이 영어는 여러분에게 큰 기쁨을 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예전에는 안 들리던 CNN 뉴스가 들린다든지, 여행을 갔을 때 호텔이나 리조트에서 제공하는 무료시설과 서비스를 영어로 물어보고 다 누려본다든지, 또는 외국에서 영어 때문에 고생하는 다른 한국인들을 도와준다든지, 기차에서 우연히 만난 외국인과 기차 여행 내내 영어로 대화를 나누게 된다든지.
사실 이 모든 일은 제가 직접 경험한 일입니다. 호주공항에서 음식물 반입문제로 난처해하던 한국인 부부를 도와드렸던 일이나 필리핀에서 골프 여행을 하고 돌아가다가 공항에서 영어가 안 되어 힘들어하던 노인분들을 출입국 직원의 양해를 구해서 한 분 한 분 무사히 통과시켜드렸던 일들은 저에게 행복한 기억입니다. 외국에서 영어가 안 되면 쉽게 두려움에 휩싸이게 됩니다. 외국에서는 영어가 나와 내 가족을 지키는 소중한 소통 도구입니다.


포기하지 말고, 매일, 조금씩, 즐겁게, 꾸준히!

영어공부를 하실 때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스마트폰 속에 있는 유튜브 어플입니다. 유튜브를 통해 가장 기초적인 영어 회화부터 영화나 드라마 토크쇼까지 무엇이든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엔 한글로 영어 말하기, 영어 듣기, 영어 발음처럼 쉬운 것부터 검색해서 듣고 조금 실력이 나아지면 영어로 검색해보세요. 아마 원어민 선생님이 친절하게 여러분이 원하는 영어공부를 가르쳐 줄 겁니다. 저는 주로 ted나 brightside를 많이 봅니다. ted와 brightside에는 우리에게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영어공부, 절대 포기하지 말고 매일 조금씩 즐겁게 꾸준히 하다 보면 말이 트이고 귀가 뚫리는 행복한 경험을 하게 될 거예요.
끝으로 평생학습관에서 저희 구민들을 위해 열심히 애써 주는 분들께 감사드린다는 말씀 꼭 전하고 싶네요. 정말 고맙습니다~!

도봉평생학습관 상반기 홍보물
▲ 배흥렬 강사의 강의가 포함된 도봉평생학습관의 상반기 홍보물



[2019-04-23, 13:42:39]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 통합예약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블로그
도봉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듀피아)
도봉구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도봉드리)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