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e-뉴스레터

 
트위터 페이스북
4차산업 혁명세대 창의적 문제해결사들의 모임, 소프트웨어 융합지도사를 만나다
열린 교실② 동아리 뿜뿜! / 소프트웨어 융합지도사 동아리 정혜선 강사

도봉구 평생학습 서포터즈 김금숙 기자

도봉구 평생학습관에 등록된 ‘소프트웨어 융합지도사’ 동아리는 2017년 교육된 ‘2017년 하반기 지역 활동가 양성과정, 『소프트웨어 융합지도사 양성과정』’을 수료한 수강생의 모임으로, 기자는 그 중에서도 왕성하게 활동하는 정혜선 코딩 강사를 만났다.
정혜선 강사는 현재 도봉평생학습관과 도봉여성센터, 기타 학교 방과후 수업 등 다양한 장소와 대상에게 소프트웨어 코딩을 지도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융합지도사 동아리의 정혜선 강사(왼쪽)와 이윤숙 강사(오른쪽)
▲ 2018년 제1회 도봉평생학습박람회에서 아이들에게 피지컬코딩을 선보이고 있는
소프트웨어 융합지도사 동아리의 정혜선 강사(왼쪽)와 이윤숙 강사(오른쪽)


정혜선 강사에게 여러 가지 궁금한 점을 질문해 보았다.

Q. 소프트웨어 융합지도사 동아리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저희 팀은 지역양성교육을 통해 배운 코딩으로 동아리를 2년째 유지하고 있고 소프트웨어 코딩에 대해 정보를 교환하고, 강사 등 활동을 위해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는 동아리입니다.

Q. 소프트웨어 융합 코딩, 피지컬.. 등이 무슨 뜻인가요?
A. 컴퓨터 과학적 사고력인 CompuThinking을 기르기 위해 하는 일련의 활동들로서 일상생활 속에서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주는 것을 코딩이라고 하며, 인문학과 과학기술을 교육받고 나의 것으로 만듦으로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컴퓨터가 이를 처리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바로 코딩입니다.
융합은 서로 다른 것들이 모여서 합쳐지는 현상을 말하는데 SW와 교과목과의 융합, SW와 SW간의 융합 SW와 로봇(피지컬)의 융합 등을 이야기 합니다.
저희는 강사들이 모여서 공부하고 연구하는 동아리로 저희가 모여서 공부하는 코딩은 기본코드를 짜는 블록코딩, 언플러그드 코딩(컴퓨터 없이), 피지컬코딩(물리적인 입·출력장치와 SW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로봇코딩, 드론코딩, 3D모델링 및 프린팅, 빅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S4A, 스크래치, 앤트리, 아두이노, 마이코크로비트 등이 요즘 Physical Computing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들입니다.

Q. 동아리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였나요?
A. 2018년 도봉평생학습박람회에 피지컬코딩으로 참여하여 어린이, 성인을 대상으로 아크릴램프 만들기 체험을 했습니다. 어린 학생을 비롯해 학부모, 어르신들께서 새로운 코딩에 흥미가 많으셔서 신기해하시고 즐거워 하셨습니다.
또, 다문화센터에서도 어린이를 대상으로 코딩 수업을 무료로 진행했었고, 구청에서 하는 장애인의 날 행사에서도 진동센서와 LED, 탱탱볼 등의 체험을 진행했어요. 그리고 초등학교에서도 진로체험 등 다양한 형태로 수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수업 전경

Q. 소프트웨어 협동조합이 있다고 하던데요.
A. 동아리 활동 중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심있으신 분들로 현직 강사님들 전공자, 비전공자 분들까지 모여 지난 해 SW&CT 협동조합을 만들었습니다. 협동조합의 능력있는 분들이 도봉구 각 지역에서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가셔서 활발히 활동하고 계십니다. 동아리에서 발전된 활동을 원하는 분들이 협동조합에 가입하시고 좀 더 다양한 수업을 경험하시고 능력을 발휘하시게 되는 거죠.

Q. 앞으로의 계획은?
A. 지역의 단체나 행사, 또는 주민이 모여서 요청하게 되면 저희가 나가서 SW 코딩이 무엇인지 다양한 예를 보여드리고 있어요. 코딩은 학생뿐만 아니라 컴퓨팅 사고력(순서도를 짜듯이 생각을 정리하는 능력)으로 뇌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성인들에게도 좋은 수업입니다. 작은 키트와 단순한 블록을 조작하여 컴퓨팅적 사고를 키우고 일상의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도록 하는 거죠.
저희는 도봉구 지역 주민에게 코딩이 익숙해지도록 도봉평생학습관이나 도봉여성센터 등 공간을 대관하여 코딩 수업을 꾸준히 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SW 수업이 있지만, 피지컬 코딩 수업을 하는 곳은 많지 않은데요. 저희 동아리와 SW&CT 협동조합에서는 새로운 수업자료를 빠르게 습득하고 활용하여 코딩 수업을 다양하고 재미있게, 또 내 주변에서 쉽게 받을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생각입니다.

교육과정 홍보 포스터


어디서 배울 수 있을까요?

평생학습관 2층 컴퓨터실 (토)10~12시
    피지컬 컴퓨팅(2019년 더꿈학교 교육과정 中 5월교육)
도봉여성센터(예정, 4개월 과정)
    6월 피지컬교육, 드론, 아두이노
♣ 도봉여성센터(예정, 3개월 과정)
    6월 코딩자격증과정
♣ 문의 : 정혜선 코딩전문강사 010-3740-3944



[2019-04-23, 13:44:26]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 통합예약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블로그
도봉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듀피아)
도봉구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도봉드리)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