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e-뉴스레터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민청 구민운영단 활동 START
도봉구민청 소식 / 구민운영단 수료식

도봉구 평생학습 서포터즈 김영순 기자

1기 구민운영단 수료식
▲ 도봉구민청 세미나 10, 1기 구민운영단 수료식


구민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문화자원봉사 프로그램, 구민운영단

지난 7월 17일, 도봉구민청(재단법인 도봉문화재단, 이사장 이동진) 세미나실 10(구민청 3층)에서는 10회 구민운영단 양성 교육을 수료한 15명에 대한 수료식이 진행되었다. 10회(5.8.~7.17.) 교육은 자원봉사자의 기본소양교육을 비롯해 지역문화·생활문화의 이해, 문화 공간 조성 및 운영, 생활문화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아카이브), 관내 문화시설 탐방, 문화 글쓰기 특강1·2, 관외 우수 시설 탐방, 향후 활동 설계와 공유 등으로 이루어졌다.

구민운영단은 주민주도의 네트워크, 생활문화향유를 확산시키기 위해 만들어졌다. 도봉구민청이라는 새로운 시설을 주민이 주도하여 운영체계를 마련하고, 네트워크를 구성, 홍보 및 정보를 공유하고, 생활문화를 개발하여 공간을 직접 운영하거나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구상해 보는 것이다. 구민운영단 교육은 이러한 차원에서 봉사와 문화감수성, 글쓰기나 기획, 타 시설에 대한 이해 등을 습득하는 기회가 되었다. 기자 또한 구민운영단으로 참여하는데, 앞으로 도봉구민청의 소식들을 전달해 새롭게 진행되는 구민운영단의 활동 내용과 이야기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도봉구민청 SNS 이미지

2019. 구민운영단은 우선 8.1~9.30일까지 총10회 40시간 동안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구민운영단으로서의 교육을 받았지만 정해진 활동 방향은 없다. 운영체계는 회의를 통해 직접 마련하고 또 각자 관심 있는 분야에서 먼저 활동해 본 후 운영팀과 함께 논의해 정해간다. 활동 설계 회의에서는 여러 가지 구민청 활성화 방안들이 나왔는데, 운영 관리 및 안내, 홍보에 관한 참신한 아이디어들과 구민청 공간운영에 대한 의견도 제시되었다(포크아트, 한지그림, 치매인식개선 프로그램 등).

수료 후 활동 설계 회의 중
▲ 수료 후 활동 설계 회의 중


누구나 입장할 수 있는, 도봉구민청 1층 홍보관

8월부터 도봉구민청 1층에 구민운영단의 활동 거점 공간으로 ‘구민운영단 홍보관’이 꾸며지고 있다. 홍보관에는 리플릿 등 홍보물과, 구민청을 이용할 주민의 의견을 듣는 설문지, 운영단과 방문 주민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테이블이 비치되고, 구민운영단의 활동사진, 홍보영상 등이 전시, 상영될 예정이다. 현재 홍보관 내부 모니터에는 구민청과 협력팀으로 함께 하고 있는 영상제작 크루 ‘리버노스’의 구민청 홍보 영상 ‘붐터뷰’ 1화가 공개되고 있다. ▶유튜브 보기: https://youtu.be/uYn3O-9Pu_k

도봉구민청 내부 사진

2019. 구민운영단 홍보팀에서는 ‘슬기로운 구민청 사용법’ 영상을 만들어 구민운영단 홍보관에서 재생하고 있다. 구민청 입구 공용부엌의 컵세척기 사용법인 ‘공용부엌 컵쓰기’, 코워킹스페이스 1·2 공간 이용에 대한 인식개선 동영상 ‘코워킹스페이스’ 등이 구민운영단에 의해 제작되었다.

코워킹스페이스

코워킹스페이스

공용부엌 컵쓰기

공용부엌 컵쓰기




최초의 구민청, 최초의 구민운영단

구민운영단은 현재 운영팀, 홍보팀, 프로그램팀으로 나누어 활동을 시작하였고, 향후 기획부문도 만들어 행사나 프로그램, 전시 등을 직접 기획해 볼 예정이다. 구민운영단은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되어 도봉구 지역 내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활동 중인 다수의 활동가들로 이루어져 있다. 연령대와 직업군이 다양하고 음악, 미술, 미디어, 글쓰기, 행사 등 특기가 다방면에 걸쳐 있어서 운영단의 활동이 앞으로 더 기대된다.

도봉구민청의 탄생 과정을 함께한 협치구민청포럼과 협치도봉구회의 의장인 구민운영단 김용표 멘토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더 멀리 간다”면서 “오늘의 구민청은 민관협치에 의해 탄생되었다. 최초 구민운영단의 보람차고 멋진 활동을 응원한다”고 말했다.

도봉구민청 탄생을 도운 협치구민청포럼
▲ 도봉구민청 탄생을 도운 협치구민청포럼(의장 김용표, 가운데 사진 앞줄 두 번째)

잘 만든 도봉구민청을 주민들이 제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민운영단이 힘을 보태고 있다. 앞으로 도봉구민청의 운영방향을 주민에게 잘 전달하고 주민이 바라는 바를 적극 수용하여, 도봉구민청이 최초의 구민청으로서 좋은 본보기가 되길 기대해 본다.

♣ 도봉구민청 구민운영단 홍보관 프로그램 활동계획
1층 홍보관 : 매주 화·수요일 2시(10회차, 8월 27일부터) 한지그림(뽀삐/풍경/풍경부채/브로치), 포크아트(컵받침/스푼/손수건/쟁반리폼)
3층 세미나10 : 치매인식개선 프로그램 예정



[2019-08-27, 18:07:22]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 통합예약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블로그
도봉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듀피아)
도봉구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도봉드리)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