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e-뉴스레터

 
트위터 페이스북
자원봉사자의 눈으로 본 전국체육대회
현장 리포트 ② /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도봉구 평생학습 서포터즈 김보옥 기자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엠블렘
▲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엠블렘. 출처: 전국체전 홈페이지

마스코트 해띠·해온
▲ 전국체전이 열리고 있는 잠실운동장 전경, 마스코트 해띠·해온

기마경찰
▲ 경기장의 안전을 지키는 기마경찰

자원봉사의 이해

10월4일 서울에서 개최된 전국체전 개·폐회식에 기자는 자원봉사자라는 이름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나름 자원봉사를 많이 했다면 많이 했다고 자부할 수 있지만 이처럼 큰 규모의 대회에는 처음으로 참가하였기에 설렘과 기대감이 각별했다. 대한민국 체육역사에 길이 남게 될 제100회 전국체육대회와 제39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우리는 친절하고 수준 높은 자원봉사 활동, 철저하고 완벽한 자원봉사를 실천하기로 다짐하였다. 100년의 가치를 미래로 이어간다는 사명으로 시민이 만드는 일생일대의 축제, ‘함께한 100년! 미래로 100년!(얼쑤~좋다)’라는 응원구호와 함께 기본교육을 받고 개회식에 참여할 수 있었다.

자원봉사자 기본교육
▲ 자원봉사자 기본교육

전국체전에서 자원봉사자가 할 수 있는 역할에는 전국체전 붐업 조성 대 시민 캠페인 활동, 기념행사 성화봉송행사, 문화행사 등 지원, 개·폐회식 지원, 경기운영 지원, 종합지원센터 운영 및 장애인 노약자 관람지원, 경기장 주변 안내 및 교통지원, 주차관리 지원, 홍보활동 지원, 안전·의무활동 지원 등의 8가지가 있는데, 단체참가자와 개인참가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기자가 맡은 자원봉사는 개·폐회식 지원으로 북문 쪽 2층 내부에서 관람객의 안내와 안전을 맡아서 개회식을 보게 되었다.

잠실운동장 호돌이 광장과 개회식 전 잠실운동장 내부
▲ 전국체전 잠실운동장 호돌이 광장 / 개회식 전 잠실운동장 내부

이번 전국체전에는 26살~93세의 나이까지 7,777명의 자원봉사자가 지원을 하였는데 8곳의 자원봉사자들은 저마다의 역할에 충실하고 있었다.

자원봉사자들

몸의 신화 백년의 탄생

이번 개회식의 주제는 “몸의 신화 백년의 탄생” 이다.
올해의 전국체전은 100회째를 맞는 대회로서 발대식을 시작으로 4일부터 10일까지 일주일간의 열전에 들어갔다. 전국체육대회는 일제강점기 항일의지를 표출하기 위해 개최한 1920년 제1회 전조선야구대회를 시초로 본다. 제100회 전국체육대회는 서울 및 타 시도의 72개 경기장에서 47개 종목이 치뤄졌으며, 17개 선수단과 해외동포 선수 등 3만 여명이 참가하였다.
개회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전국체전 100회를 경축하고, 2032년 서울·평양공동개최를 염원하는 신호탄으로 개인의 도전과 용기, 의지뿐 아니라 모두의 인권·평화를 담아야 한다”고 말했다.

개회식 하이라이트

이어서 선수대표의 선서가 이어지고 개회식의 하이라이트인 성화점화식, 한류스타의 개막축하 공연과 열정, 동행, 평화의 의미를 담은 3만발의 불꽃이 잠실 뚝섬 한강변을 멋지게 수놓았다.

개회식 선수단 입장식
▲ 개회식 선수단 입장식

 북문 2층에서 바라본 성화대의 최초점화와 성화대의 최종 점화
▲ 북문 2층에서 바라본 성화대의 최초점화 / 성화대의 최종 점화

불꽃쇼가 펼쳐지는 잠실, 뚝섬 한강변
▲ 열정, 동행, 평화의 의미를 담은 약 3만발의 불꽃쇼가 펼쳐지는 잠실, 뚝섬 한강변

아쉬움이 남는 폐회식

일주일간의 열전을 끝으로 폐회식날이 되었다.
좀 더 잘했으면 하는 아쉬움이랄까? 자원봉사자들의 출석체크 등 사전 교육장소를 찾지 못해 우왕좌왕 하는 경우가 생겼다. 에피소드라면 에피소드인 것 같다.

시민의 힘으로 만들어가는 시민참여체전, 나는 어떤 표정으로 사람들을 만나고 있었을까? 밝은 표정과 큰 목소리로, 정성과 존경을 담아서 관람객을 응대했을까?
정성어린 환대 준비로 ‘감동체전’이 되었는지. 10일 밤 잠실 주경기장의 트랙을 밟으며 자원봉사 선수단으로 퇴장하면서 자원봉사자로서의 임무를 했는지 생각하며 떨어지는 불꽃을 바라보았다.

필자가 글을 쓰고 있는 오늘(15일)은 제39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가 시작되는 날이다. 장애인체전 또한 10월15일~19일까지(5일간) 잠실종합운동장 등 32개 경기장에서 열린다.

폐회식날 잠실 종합운동장
▲ 폐회식날 잠실 종합운동장

폐회식 불꽃
▲ 폐회식 불꽃



[2019-10-28, 13:14:04]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 통합예약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블로그
도봉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듀피아)
도봉구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도봉드리)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