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e-뉴스레터

 
트위터 페이스북
하다~함! 다 같이 함께~다! 즐겁게~락! “함다락”
[학습터 탐방②] 도봉마을교육사회적협동조합 함다락 / 김미영

도봉구 평생학습 서포터즈 김금숙 기자

사람중심의 가치와 앎이 삶으로 실현되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자연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하며, 기록장 기록을 잘하시는 함다락 협동조합 김미영 선생님을 소개해 드리고 싶어 만났습니다.

김미영 선생님
▲ 함다락 협동조합 김미영

Q. 함다락 협동조합이란?
A. ‘함다락’의 뜻은 ‘다 같이 함께 즐겁게 하자’는 의미입니다.
도봉마을교육사회적협동조합 함다락은 자주적·자립적·자치적인 조합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소통·협력을 바탕으로 깊이 있고 폭넓은 참여형 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자기다운 삶과 함께하는 교육환경을 추구하는 마을교육공동체에 기여하고 교육적 가치,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Q. 함다락 협동조합은 언제 어떤 이유로 만들어 졌나요?
A. 2016년부터 협동조합 교육과 컨설팅 지원을 받아 조직화 준비를 하였습니다.
2017년 3월 31일에 도봉마을교육사회적협동조합 함다락의 창립총회가 있었고, 2017년 7월 1일에 설립 등기가 되었습니다.


함다락 협동조합은 마을교육활동가들의 자치적 활동과 다양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주민모임과 단체, 마을교사, 주민, 학부모에게 대안적 삶과 활동을 지원하는 민설중간조직의 필요성을 공감하여 사람중심의 가치지향, 자치·자립·민주적 운영을 지향하는, ‘앎이 삶으로 실현되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설립되었다.

함다락 정기총회
▲ 도봉마을교육사회적협동조합 함다락 정기총회

Q. 함다락 협동조합에서는 어떤 일들을 하나요?
A.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사업, 마을교육역량강화 사업, 마을교육기획 및 컨설팅 사업, 조합원과 직원에 대한 상담, 교육, 훈련 및 정보 제공사업, 조합 간 협력을 위한 사업, 조합의 홍보 및 지역사회를 위한 사업, 마을교육과정 운영, 자원봉사활동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함다락 활동사진
▲ 함다락 활동사진

Q. 많은 일을 하시면서 보람 있었던 것은?
A. 가치를 담은 일을 여럿이 협력해 하나씩 이루어 나갈 때 보람을 느껴요..^^


Q.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A. 올해 계획한 사업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잘 진행되어 조합이 안정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올해 함다락 사업 중 하나가 아이들의 손끝 힘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용 천 마스크 키트를 교육과정과 연계하는 것이에요. 교육과정 안에서 이루어지는 ‘삶을 위한 교육! 앎과 삶이 일치하는 교육!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교육’이 마을과 학교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오연호 선생님과의 만남
▲ 삶을 위한 수업 기획·편역 오연호 선생님을 만나다

Q. 도봉구 주민이 함다락을 더 알고 싶거나 궁금한 사항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사회적 경제센터에 문의하셔도 되고, 010-2777-8654 로 직접 전화를 주시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페이스북 : ‘도봉마을교육사회적협동조합 함다락’에서 소식을 받아보세요.
https://www.facebook.com/dbeducoop



[2020-06-26, 09:34:14]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 통합예약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블로그
도봉구 교육포털 도봉배움e
도봉구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도봉드리)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