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e-뉴스레터

 
트위터 페이스북
사회복지사
[현장 리포트 ①]

도봉구 평생학습 서포터즈 장순영 기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혹시 길거리에 붙은 전단지와 인터넷 또는 현수막 광고에서 ‘사회복지사’ 프로그램에 대해 보신 적 있나요?
저도 길을 가다 보거나, 인터넷 등에서 많이 접할 수 있었어요. 평소에 저도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어서 아동, 장애, 노인에 대한 사회복지에 관심이 있는 터라 ‘사회복지사?’ 이 직업에 대해 궁금증도 생기고 해서 사회복지사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자기계발 차원에서 공부도 하며 현장실습 하는 동안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에 대해 매력을 느끼고 미래에 도전해 보고 싶은 직업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고령화가 지속됨에 따라 사회문제가 급증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수요처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복지사 채용을 의무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부가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어서 앞으로 사회복지사 직업의 현재 및 미래 전망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자원봉사를 하는 분이나 노인 복지, 지역아동센터, 장애복지센터 등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서 ‘사회복지사’ 직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사는 어떤 일을 하는 걸까?

사회복지사들이 하는 일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회복지사들이 생각보다 많은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 새로웠습니다. 지금부터 사회복지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와 활동 범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분야별 이용자(대상자)들에 대한 상담과 정서적, 경제적 지원업무를 합니다. 둘째, 분야별 대상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합니다. 셋째, 각 사회복지 정책에 입안을 지원하거나 행정적인 사무 등을 지원하는 업무를 합니다. 그리고 넷째, 후원자 개발 및 대상자와의 연결 및 자원봉사자 모집 활동 및 관리 등을 지원하는 업무를 한다고 합니다.
사회복지사가 활동할 수 있는 범위는 주 대상자에 따라 지역사회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 청소년수련관, 공부방, 노인복지시설, 아동복지시설, 정신요양원, 의료 사회복지사, 정신보건센터, 공무원, 학교사회사업, 교정사회사업 등 다양한 곳에서 활동을 합니다.


공부방 학습지도 모습

사회복지사가 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사회복지사가 되려면 먼저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해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시험을 통해 자격을 취득하는 점이 아니라서 지금부터 사회복지사 자격의 특징을 알아볼까 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은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고, 사회복지사 1급과 2급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자격의 취득 방법이 다르므로 다음과 같이 표로 정리해봤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2급 자격 취득 방법
구분 취득 방법 비교
1급 사회복지사 1급의 경우 응시 자격을 갖춘 자가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자격증이 발급된다. 1급 시험
2급 사회복지사 2급의 경우 일정 학점의 수업 이수와 현장실습 등의 요건을 충족하면 무시험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무시험

특히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은 무시험으로 취득되기 때문에 일정한 학점 이수와 현장실습 등을 대상별로 다르므로 취득조건에 대해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 취득조건
구분 취득조건 공통조건
고졸 “필수 17과목”을 포함해 전문학사 학위 취득 시 가능 실습 기관에서 160시간 현장실습(실습이론, 실습일지, 실습세미나를 이수함)
전문대졸 학위 취득 없이 “필수 17과목”만 이수 시 가능

사회복지사 공부는 어떻게 할까?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공부를 하려면 평생교육원이나 학점은행제를 통해 모든 과목을 온라인 수업을 듣고 학점을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전문학사 이상의 학위를 가진 분들께서는 학위 취득 필요 없이 필수과목 16과목과 실습과목 1과목만 진행하면 됩니다. 그래서 사회복지사 되는 데 필요한 이수 과목에는 필수과목 10개와 선택과목 7개를 공부하여 이수해야 합니다. 반드시 필수과목은 모두 이수해야 하고, 선택과목 중에서 7개 과목을 선택하여 온라인 수업으로 공부하여 이수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필수과목과 선택과목 안내
필수과목 (총 10과목) 선택과목 (7과목)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가족복지론,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노인복지론, 아동복지론, 여성복지론, 자원봉사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청소년복지론, 프로그램 개발과평가, 학교사회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2020년에 새롭게 시작하시는 분들께서는 필수과목 10개와 선택과목 7개를 이수해야 하는데, 단 2019년까지 복지 관련 필수과목이나, 선택과목 중 1개라도 이수하셨다면 필수과목 10개와 선택과목 4개를 이수해도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복지사 1급을 강의를 듣고 싶다면 수강료를 지불하는 온라인 강의나 서울 학습평생포털사이트 등에서도 무료로 사회복지사 1급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의 1급 시험 일정은?

사회복지사 1급은 매년 1회만 실시되며, 사회복지사 1급의 자격 조건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면 큐넷사이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0년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일정 및 원서접수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2020년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일정
구분 접수기간 서류제출
기간
시험일정 의견제시
기간
최종정답
발표기간
합격자
발표기간
제1회 2019.12.09.~
2019.12.18
2020.03.11.~
2020.03.25
2020.02.08 2020.02.08.~
2020.02.14
2020.03.11.~
2020.05.11
2020.04.08.

큐넷 사이트
http://www.q-net.or.kr/crf005.do?id=crf00505&gSite=Q&gId=&jmCd=9511&examInstiCd=1

지금까지 사회복지사 직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평생직업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저처럼 평소에 자기계발을 하고 싶거나 노인, 아동, 장애 복지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서는 사회복지사에 도전해 보시라고 응원합니다.



[2020-08-28, 09:45:24]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 통합예약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블로그
도봉구 교육포털 도봉배움e
도봉구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도봉드리)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