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e-뉴스레터

 
트위터 페이스북
경로당복지파트너를 아세요?
[사람&사람들 ①] 경로당복지파트너

도봉구 평생학습 서포터즈 김보옥 기자

경로당 복지파트너가 무엇을 하며, 어떤 활동을 하는지 모르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여기서 경로당 복지파트너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보고자 한다.

경로당 복지파트너는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소속으로 서울시 각 지역에 있는 경로당을 찾아다니며 레크리에이션 웃음운동, 치매예방운동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에게 웃음을 주며 어르신들의 말벗이 되는 일을 하는 실버 전문 강사이다.
다시 말해서 경로당활성화를 위해서 경로당 현황 및 실태조사, 경로당의 행정 도움, 지역사회 연계 및 시설 환경개선 등의 활동을 벌이며,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을 하는 실버강사인 복지파트너들은 서울시 각 자치구별로 활동을 하며, 어르신들에게 건강 프로그램을 보급하는 데 앞장을 섰다.


왼쪽 필자의 활동 모습, 오른쪽 도봉구 경로당 복지파트너
▲ 필자의 활동 모습 / 도봉구 경로당 복지파트너

2020년 1월에 서울시에서는 50플러스 일자리(50세~67세) 중 보람일자리로 경로당 복지파트너를 서류심사, 실기면접을 통하여 220명을 채용했다.

경로당을 돌아다니며 열심히 어르신들과 건강체조도 하고 웃음, 인지강화운동을 해야 할 경로당복지파트너들이 올해는 지난해와 다르게 일손을 놓고 있다.
이유는 코로나19로 인하여 경로당이 폐쇄되었기 때문에 전혀 건강 프로그램을 보급하지 못하고.. 시간제로 시급을 받는 그 수당도 받지 못한 채 서울시에서 배정받은 예산을 반납해야 할 지경에 이른 것이다.

경로당복지파트너들은 이 활동을 하기 위해서 자격증 취득 및 보수교육 등을 여러 차례 받았지만 올해는 그 전문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11월 말에 이 사업은 종료가 되었다.
이글을 쓰는 필자도 경로당 복지파트너의 활동을 하기 위해서 실버인지 놀이 지도사, 실버 체육 지도사, 웃음 레크리에이션 지도사, 치매재활레크리에이션강사 외 취득한 자격증이 여러 개 나 된다.
물론 필자 만 자격증이 많은 것이 아니다.
이렇게 나와 같이 활동하는 경로당복지파트너들이 활동을 하기 위해서 취득한 자격증들이 수도 없이 많다.

경로당복지 파트너들이 받는 임금도 최저시급이다.
4대보험이나 퇴직금은 없으며, 한 번 채용하면 몇 년씩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한 해에 10달 정도를 하고 다음해에 다시 모집을 해서 서류심사와 면접을 거쳐서 채용 인원을 다시 선발한다.
또한 지난해까지는 세금공제를 하지 않았는데 오십 여 만원 의 한 달 월급을 2020년부터는 기타소득세를 8.8%나 공제한다.

어서 빨리 근무여건이 좋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은 필자뿐만이 아니다.

올해는 방역사업이나 관공서 입구에서 열 체크를 하는 등 대체일자리를 꽤나 많이 채용 했지만 경로당복지파트너들은 경로당 문을 열기만을 기다리며, 다른 일자리도 구하지 못한 채 허송세월 만 한 것이다.

보람일자리 말 그대로 보람되게 할 수 있는 일~
경로당복지파트너가 언제나 일을 할 수 있을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빨리 물러나기를 학수고대 한다.

※ 참고사항
▶ 서울시 50플러스포털 : 50plus.or.kr
▶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 http://cafe.daum.net/koreasenior



[2020-12-18, 09:36:25]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 통합예약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블로그
도봉구 교육포털 도봉배움e
도봉구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도봉드리)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