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e-뉴스레터

 
트위터 페이스북
코로나19 이긴 예술융합교육지도사 양성교육
[사람&사람들 ②]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김정혜선생님

도봉구 평생학습 서포터즈 김금숙 기자

지난 2020년 11월 16일 도봉구 주최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주관으로 진행된 예술융합교육지도사 과정 수료식과 자격증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예술융합교육지도사 자격증 과정은 8주간 매주 3시간씩 24시간의 수업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번 과정을 통해 24분의 선생님들이 자격증 시험을 통해 예술융합교육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예술융합교육지도사 자격증은 주관식 필기시험과 음악에 맞는 효과적인 음률 활동을 해보는 실기시험1, 그리고 모의 수업과 교안 제출 등의 실기시험2로 구성된 시험을 통과하여 취득하는 자격증으로 최근에 여러 교육기관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겨낸 예술융합 양성교육 수강생들
▲ 코로나19 이겨낸 예술융합 양성교육 수강생들

20년 도봉구 평생학습관에서 봄에 할 양성교육이 코로나19로 봄이 지나고, 여름이 지나고 가을을 앞 둔 9월 말에 줌으로 온라인 수업과정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도19도 이긴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주관으로 예술융합교육지도사 양성교육 김혜정 선생님은 숙명여자대학교 기악과 피아노 전공, 국민대학교 종합예술대학원 석사로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및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이십니다. 많은 사람들과 예술융합교육 스마트8 수업을 다양하게 시도함으로써 소소하지만 자유롭고 행복한 예술의 삶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김정혜 선생님

Q. 궁금해 하신 여러분께 예술융합이란? 교육지도사란 무엇 인가요?
A. 예술융합은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어떤 한 학문에 갇혀있지 않고 다양한 분야의 여러 지식이나 사고들을 예술을 매개로 하여 하나의 주제로 묶어 같이 생각해보는 활동입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명화를 보면서 이야기를 나누고 관련이 있는 음악을 듣고 활동하며 음악적 감각을 키우고, 과학적, 수학적, 논리적 사고까지 키우는 융합적인 활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예술융합교육지도사가 이런 활동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그림과 음악을 제시하고 대화를 이끌어나가며 음악적인 활동을 이끌어 가며 융합적인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것이지요.

Q. 코로나19 융합예술 양성교육 어떻게 수업 하셨나요?
A. 원래 1학기 때 진행될 예정이던 교육과정이 코로나19로 인하여 수업이 계속 연기되다가 2학기에 비로서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율동과 그룹활동이 많은 강의라 온라인 수업 내용들이 잘 전달될 수 있을지 무척 걱정하면서도 강의내용 전체의 업로드와 줌으로 실시간 수업을 병행하며 선생님과 소통의 시간을 갖다보니 어느새 8주간의 시간이 모두 흘러갔습니다.

Q. 온라인 수업은 어떻게 진행하셨나요?
A. 매주 월요일 아침에 줌을 통해 실시간 수업을 하여 선생님들과 소통을 하였고, 녹화영상으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3시간 분량의 강의를 매주 들으셔야 했고 대면하지 못하면서 율동을 따라하시느라 정말 힘드셨을텐데 강의 내용에 즐겁게 반응해주시고 집중해 주시고 늘 격려와 응원에 아끼지 않으신 선생님들께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교육이 잘 진행되도록 섬세하게 신경써주신 도봉구청 평생학습관과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교학팀에도 감사드립니다.


온라인 수업 율동배우기
▲ 온라인 수업 율동배우기

Q. 팬데믹시대에 가장 큰 변화가 있다면 뭐가 있을까요?
A. 뉴노멀이라는 새로운 상황을 직면해서 시작한 온라인 수업이었는데 온라인 공간에서도 이렇게 서로 공감하고 마음을 나누며 정이 넘치는 따스한 분위기에 힐링할 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 감동이었습니다.
대면 수업이었다면 더 떠들썩하고 동네 사랑방 같은 즐거움이 넘치는 수업이었을 갓 같아 조금 아쉽기도 하네요.

Q. 어떤분들과 함께 수업 받았나요?
A. 수료식때 답사 해주신 김정옥선생님과 공식 사진사 역할로 감동주신 이정희선생님, 하은지 선생님, 늘 일착으로 줌에 들어와주시는 이기영, 이승희 선생님, 오카리나 김금숙 선생님, 하시는 일들로 바빠서 얼굴 한 번 못뵌 한지원, 유지현 선생님, 대표로 수료증과 자격증 받으신 강아란 선생님, 그 외에도 권소미, 김선양, 김영서, 김진희, 김현우, 유숙인, 이순애, 이현란, 임새미, 전수민, 채순희, 최원희, 최정미, 이충희 선생님까지 24분의 모든 선생님들께서 정말 열심히 열정적으로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유치원생, 초등학생 둔 학부모님들과 혁신교육 마을학교 교사님들, 자기일을 하면서 참석하시 분들, 퇴직후 새로운 것에 도전하시는 분등)

Q. 앞으로 양성교육 수강생에게 바라는 점은?
A. 8주 동안 행복한 시간을 선물해주셔서 정말 너무 감사하고 앞으로 선생님들의 삶 속에서 늘 저희 스마트8으로 만난 아름다운 예술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예술융합교육지도사 자격증 과정 수료식

수강생들의 감사함을 전합니다.

김영서 : 교수님께 넘 감사드려요. 코로나19로 인해 계속 연기되어서 올해는 수강을 못할줄 알았습니다. 다행히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게 되고 더욱이 일주일에 한번은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활동적인 수업을 함께 하지 못한 아쉬움도 있지만 그래도 잘 마칠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고운미소 : 선생님 즐거운 강의 넘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한지원 : 다시한번 그동안 열강으로 많은 감동을 주신 김정혜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채순희 : 고생 많으셨어요, 건강하시고 좋은 모습으로 또 봬요~

최정미 : 마지막까지 강의 열심히 듣고 있습니다 선생님

전수민 : 선생님 그동안 너무 고생하셨어요. 밝은 에너지를 뿜뿜 풍겨주셔서 항상 선생님의 수업을 들을때면 좋은 에너지를 얻습니다.

김금숙 : 온라인 수업이라 얼굴과 이름들을 잘 모르지만 서로 응원해주고 서로 모르는 것 질문하면 모두 답변도 잘 해주시고 온라인 수업 들으면서 또다른 정을 느꼈고 좋은 인연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그동안 열정을 다해 강의해주신 김정혜 선생님께 깊은 인사를 올립니다.

많은 수강생들이 감사의 인사와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세요~라는 댓글이 있었습니다.



[2020-12-18, 09:37:22]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 통합예약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블로그
도봉구 교육포털 도봉배움e
도봉구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도봉드리)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