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e-뉴스레터

 
트위터 페이스북
길 위의 인문학 - 그림에세이집 출간기념회 현장을 찾아서
[현장 리포트 ①] ‘나’로 채우는 그림에세이 쓰기

도봉구 평생학습 서포터즈 최선희 기자

2020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이 학마을 도서관에서 7월 7일부터 11월 7일까지 〈‘나’로 채우는 그림에세이 쓰기〉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후속으로 모임으로 〈‘나’로 채우는 그림에세이〉가 출간되었다.

지난 11월 21일 학마을도서관에서는 〈‘나’로 채우는 그림에세이〉 출간기념회가 열렸습니다. 〈‘나’로 채우는 그림에세이〉는 2020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가운데 학마을도서관이 참여한 ‘함께 쓰기’ 과정의 결실이었습니다.


도서 표지


출간기념회 다과 준비
▲ 출간기념회 다과 준비


출간 축하 토퍼

총 20강으로 진행된 〈‘나’로 채우는 그림에세이 쓰기〉는 글과 그림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내면의 힘을 키워서 주체적 삶을 이끌어 나가는 기회를 제공하자는 의도로 기획되었습니다. 그리고 인문학적 글쓰기를 통해 자아 성찰과 치유가 성장의 계기가 되고, 함께 읽고 쓰는 과정에서 참여자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여 지역사회의 공동체 문화 확산에 기여 한다는 목표로 진행되었습니다.

7월 7일부터 11월 7일까지 진행된 〈‘나’로 채우는 그림에세이 쓰기〉에는 20명이 참여했습니다. 강의는 마음치유 특강, 글쓰기, 그리기, 출판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1강은 정여울 작가의 ‘나를 돌보는 법’이라는 주제로 마음치유 특강이 있었습니다, 2강에서 9강까지는 심혜진 작가의 ‘내가 채우는 글쓰기’가 진행되었습니다. 매회 읽기 자료와 관련된 글쓰기가 과제로 주어졌습니다. 10에서 17강은 AM327 김민지 작가의 ‘내가 채우는 그림 이야기’로 내 글에 그림을 입히는 작업을 지도했습니다. 한 컷부터 시작해서 여러 컷의 삽화를 중심으로 내 글을 그림으로 압축해서 보여주는 작업이었습니다. 18에서 20강은 이지은·심혜진 작가의 ‘내가 만드는 그림에세이’로 최종 원고 정리를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원고를 수정하고 삽화를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 책의 표지는 어떤 것을 할 것인지 책을 출판하기 위해 최종 마무리하는 과정이었습니다.


프로그램 안내 카드뉴스
▲ 프로그램 안내 카드뉴스

강의는 코로나 19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가 격상 중이어서 주로 비대면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강의마다 주어진 과제는 밴드에 올리고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다른 강의 보다도 온라인으로 그림지도가 가능할까 싶었습니다. AM327 작가는 비대면 수업이 처음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대면 수업과 다름없는 수업을 이끌었습니다. 이렇게 11월 7일까지 진행된 스무 차례의 강의가 끝난 후 2주 만에 참여자의 글이 하나로 묶여 출간되었습니다. 20강의 후속으로 탄생한 이 그림에세이집에는 14명이 참여했습니다. 열네 편의 이야기는 20대부터 60대까지 참여자 나이만큼 소재와 풀어내는 방식이 다양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을 통해서 나를 돌아보고 성찰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글쓰기에 관심이 커졌다는 참여자들의 하나 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 밴드에서 만나요 카드뉴스


온라인 실시간 강의 안내 카드뉴스


작업 마지막 날 오프라인 강의와 첨삭
▲ 작업 마지막 날 오프라인 강의와 첨삭

학마을도서관 이희수 관장은 11월 21일 출간기념회에서 〈‘나’로 채우는 그림에세이 쓰기〉가 한 권의 책으로 나오기까지 수고한 참여자 모두와 정여울 작가, 심혜진 작가, AM327 김민지 작가, 이지은 작가와 윤지예 사서 대한 치사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출간기념회 기념사진
▲ 출간기념회 기념사진

지금까지 학마을도서관에서 진행한 길 위의 인문학 〈‘나’로 채우는 그림에세이 쓰기〉 과정과 후속으로 이어진 출간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 참고사항
▶ 학마을도서관 : (01359) 서울시 도봉구 시루봉로 128 / Tel : 070-4470-4087
▶ 도봉통합도서관 : https://www.unilib.dobong.kr/contents.do?idx=64



[2020-12-18, 09:40:19]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 통합예약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블로그
도봉구 교육포털 도봉배움e
도봉구 평생학습관 학습동아리(도봉드리)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