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e-뉴스레터
지속가능발전 뉴스레터 지속-e 2022.7월호

 
트위터 페이스북
SDG 나침반이란 무엇인가?
지속가능발전이야기 7

[출처] 국가지속가능발전포털(ncsd.go.kr)

SDGs는 빈곤, 보건, 교육, 기후변화 및 환경오염 등의 주제를 다루며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이 국제적으로 우선 순위에 놓인 가치와 연결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기업은 SDGs의 프레임 안에서 전략을 세우고 목표를 수립하며, 수행하며 소통합니다.

SDG 나침반은 이 모든 과정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나침반의 수행전략을 통해 기업은 SDGs를 활용한 전략 수립으로 미래 비즈니스 기회를 파악하고, 기업의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강화합니다. 또 이해관계자와 관계를 강화하고 정책 발전과의 밸런스를 맞추며 발전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사회에서 건전한 금융시스템과 시장을 지원함으로써 성공의 가능성도 높일 수 있고, SDGs를 통해 이해관계자들과 일관적이고 효과적인 소통을 통해 시너지를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SDG 나침반 프로세스〉

Step 1. SDGs 이해하기 Understanding the SDGs
SDGs는 지속가능발전의 경제, 사회, 환경 전반에 걸쳐 상호 연결된 다양한 주제를 포괄합니다. 17개 목표에 따라 주어지는 공동의 프레임워크에 따라 기업 활동의 우선순위와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Step 2. 우선순위의 선정 Defining Priorities
SDGs의 적용을 위한 우선순위의 선정은 기업이 역량을 집중할 분야를 알려줍니다. 기업 가치사슬내 관련 SDGs를 매핑하여 지표를 검토하고 데이터를 수집한 뒤에 우선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Step 3. 목표 설정 Setting Goals
목표를 구체적, 측정가능하도록 설정하여 성과 향상을 이루고자 합니다. 이는 목표 범위 정의 및 KPI 선정, 기준치 설정 및 목표 유형 선정, 목표와 포부 설정, SDGs 지지 선언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Step 4. 통합하기 Integrating
산출한 결과를 핵심 사업에 통합시키고, 모든 직무에 세부 목표를 내재화하며, 파트너십에 참여하는 과정입니다.

Step 5. 보고 및 소통하기 Reporting and Communicating
SDGs 관련 활동을 공개하고 평가받는 활동으로 지속가능성 보고는 〈이해 관계자 포괄성, 지속가능성 맥락, 중대성, 완전성, 균형, 비교 가능성, 정확성, 적시성, 명시성 및 신뢰성〉 10가지 원칙을 통해 실현가능성을 높입니다.



[2022-07-27, 13:31:30]

트위터 페이스북
   
 
도봉구청 지속가능발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