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 e-뉴스레터 Untitled Document
도봉구의 생생한 동영상뉴스 인터넷방송국 바로가기 도봉e뉴스 참여로 투명하게! 복지로 행복하게! 도봉구소식지 살기좋은 도봉구 이야기 바로가기
[제 137 호] 2011년 02월 14일 월요일 메인으로 | 전체기사 | 구독신청/변경 | 지난호 | 신문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구민의 건강지킴’이로 새롭게 탈바꿈하다
토요일 오전 진료 및 청사개방, 평일은 오전 8시부터 진료

  도봉구가 직장인·노인·임산부 등 의료서비스 접근성이 취약한 계층에게 다양하고 품격 높은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열린 보건소’를 운영한다.

  구는 우선 의료서비스의 사각지대를 없애기 바쁜 일상으로 보건소 이용이 어려운 지역주민들에게 한 시간 일찍 조기진료서비스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의료상담 및 의약처방, 채혈검사 등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해 직장 맘을 대상으로 매월 둘째·넷째주 토요일 임산부 건강관리 및 영유아 대상 예방접종 등을 실시한다. 혈액·소변·임신성 당뇨검사, 철분제 제공, 초음파 검진 등 다양한 산전 건강관리가 가능하며 영유아를 대상으로 7종 의 국가필수 예방접종(무료)을 실시, 실질적인 출산장려정책을 제공한다. 

  또 만성질환의 ‘뿌리’인 대사증후군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매주 토요일 대사증후군센터에서 대사증후군 조기발견을 위한 각종검사, 영양상담·식습관분석, 운동상담 및 체성분 분석 등을 실시하며 결과에 따라 다양한 건강프로그램과 연계, 지속적인 관리를 실시한다.
 (대사증후군이란? 만성적인 대사장애로 인해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동맥경화증 등 여러 가지 질환이 한번에 나타나는 증상)

  이와 더불어 만병의 근원인 ‘흡연’을 뿌리뽑기 위해 ‘토요일 금연클리닉’을 운영하여 평일 금연클리닉 이용이 어려운 지역주민에게 금연상담 및 교육을 제공하고 6개월간의 지속적인 관리를 실시한다.

  올해에도 구민들에게 올바른 보건의식을 함양하고 건강상식을 제공하는 특색있는 강좌가 운영될 계획이다. 처음 실시하는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가족프로그램’은 월1회 대상자별 구강검사를 실시하고 잇솔질 및 구강용품 사용방법 등을 교육하여 구강건강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서울약령시 한의학 박물관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주말 약선음식 체험교실’은 약선음식 만들기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올바른 한방지식을 습득하고 식생활에 실천을 유도함으로써 질병예방 등 구민건강증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작년 한해 신세대부부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던 ‘부부태교교실’도 매월 넷째주 토요일에 실시된다. 분만호흡법, 마사지·체조를 실습하여 부부화합의 장을 마련하며 태아의 정서함양과 부모의 올바른 역할 인식을 위한 태교음악, 신생아돌보기, 분만에 대한 이해 등 태교와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더불어 운영되는 ‘주말 모유수유 클리닉’ 또한 모유수유방법지도 및 장애요인 극복방법 제공으로 모유수유율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내 집처럼 친숙한 ‘열린 보건소’ 이미지 제고를 위해 주말에 다양한 시설이 갖춰진 강당을 개방하여 구민의 자발적인 건강동호회 활동을 지원하며, 평일야간과 주말에는 구민 체력증진을 위해 최신 헬스기구와 샤워시설을 갖춘 체력단련실을 개방 운영한다.

문의  보건행정과  2289-8409



[2011-02-10, 21:50:43]

트위터 페이스북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평균5점/5명 ]

전체의견보기
의견글조사 200자 제한 의견달기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 될수 있습니다.


구민과 함께하는 ‘정월대보름 큰잔치’ 실시
‘구민의 건강지킴’이로 새롭게 탈바꿈하다
「이젠 주민이 직접한다!」
청소년들을 위한 봄방학 나눔척척 친구들 운영
‘창조적 감성과 문화의 힘’
저출산 문제해결 위해
「복지로 행복한 마을만들기!」
도봉구 게이트볼 연합회
『치매 미리 예방하세요~』
[제 137 호] 2011년 02월 14일 월요일 메인으로 | 구독신청/변경 | 지난호 | 신문홈페이지
도봉구
발행인 : 도봉구청장 이동진 | 편집인 : 홍보전산과장 정을빈
본 메일은 회원가입시 제공해 주신 정보에 의해 발송되는 발신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통해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 주십시오.  
우리함께 만들어요 안전도봉
120 더 빠르게 더 편하게 다산콜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