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에너지 절약 실천 위한 구민행동강령, 국내 최초 탄생!

○ 도봉구, 에너지 절약을 통한 원전하나줄이기 도봉구민 행동강령 제정

○ 국내 238개 자치단체 중 최초

○ 막연하여 실천하지 못한 에너지절약의 구체적 실천항목 제시

○ 원전하나줄이기 추진계획 통해 2014년말까지 연간 에너지 사용량 11% 절감 추진

국내 237개 자치단체 중 최초로 도봉구가 ‘에너지 절약을 통한 원전하나줄이기 도봉구민 행동강령’을 제정, 지역구민을 대상으로 실천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도봉구에서는 그동안 구민 행동강령 제정을 위해 구청홈페이지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구민의견을 수렴해왔다. 복지환경국장이 위원장인 ‘(원전하나줄이기)실행위원회’를 지난 6일 개최하였고, 9일에는 구청장과 덕성여대 총장이 공동위원장인 ‘(원전하나줄이기)구민위원회’를 통해 행동강령을 최종 심의 확정하였다.

구는 이번에 제정한 에너지절약 구민행동강령을 통해 모두가 알고는 있으나 막연하여 실천하지 못한 에너지절약의 구체적 실천항목을 행동강령 형식으로 구민에게 제시하였다. ▲냉난방기는 실내온도가 여름에는 26℃ 이상, 겨울에는 20℃ 이하일 경우만 사용한다 ▲사용하지 않는 조명이나 가전제품은 소등하거나 전원(플러그 뽑기)을 꺼 놓는다 ▲샤워시간은 줄이고 빨래는 모아서 한다 등 총 10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구는 이번 행동강령을 통해 구민들이 일상 실생활에서 에너지절약 운동에 적극 동참할 수 있게 되길 바라고 있다.

한편 도봉구는 원전하나줄이기 사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도봉구 원전하나줄이기 추진계획’을 수립․시행 중이다. 이에 따르면 구민과 구청의 거버넌스를 통해 2014년말까지 5만toe(도봉구 연간 에너지 사용량 46만toe의 약11%)를 절감하며 대대적인 에너지절약 구민실천운동을 전개함으로써 에너지 위기와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도봉구청장은 “세계는 심각한 자원 고갈현상과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현상을 겪고 있다.”며 “이번 구민의견 수렴을 통해 제정된 구민 행동강령은 도봉구민이 먼저 앞장서서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생활화하자는데 그 취지가 있으며, 구호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천서약운동 전개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실질적인 에너지절약 성과로 나타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환경정책과 (☎ 02-2289-1581)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21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