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애물단지 될 뻔한 무인민원 발급기, 아이디어로 ‘먹통’ 극복

부동산등기부등본 무인민원발급기(도봉구청 1층 로비)


○ 노후해 가동 멈춘 무인민원 발급기, 직원들 머리 맞대 정상가동

○ 타 기관의 버려진 장비 무상양여 받아 고장난 부속품 교체

○ 무인민원발급기 신규 구입시 드는 2천만원의 예산 절감 효과 거둬

구청사, 지하철역 등에 주민 편의를 위해 설치한 무인민원 발급기.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다는 이점에도 불구하고 용지 걸림 등의 장애 발생이 잦아 애물단지 취급을 받기가 일쑤다.

정상 작동치 않는 기기를 직원들의 작은 아이디어로 되살린 사례가 있어 화제다. 도봉구는 최근 구청 내에 설치되어 있는 부동산등기부등본 발급기를 예산절감 효과까지 거두며 정상화시켰다고 밝혔다.

해당 발급기는 노후화로 인한 고장이 잦다가 급기야 가동이 중단되어 구청을 방문한 민원인들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발급 받고자 구청을 방문했던 민원인들의 입장에서는 등기소로 발길을 돌려야 했기에 불편함이 이루 말할 수 없었던 것이다.
 
구 관계자는 문제를 해결코자 법원행정처에 장비의 무상제공을 요청하였으나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게다가 새로운 부속품은 단종이 되어 구할 수도 없는 상황.

이에 2013년도 예산에 장비 구입비용으로 2천만 원을 편성하려 하였으나 오랜 경기침체로 기존 예산도 축소해야 하는 형편이었기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발급기의 폐쇄라는 위기를 극복하고자 구는 서울, 경기 일대에서 도봉구와 동일한 기종을 사용하는 지자체 등의 수소문에 나섰다. 그 결과 경기도의 모 지자체에서 내구연한이 경과되어 폐기하려던 장비를 찾아 무상양여 받았으며, 잦은 고장의 원인이 된 주요 부속품을 교체함으로써 발급기의 정상 가동을 이끌어냈다.

도봉구청장은 “어려운 시기에 머리를 맞대 예산 절감의 효과를 거두면서 고장이 났던 발급기를 정상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이끈 직원들의 노력이 고맙다.”며 “앞으로도 아주 작은 것으로부터 예산을 절감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 부동산정보과 (☎ 02-2289-1842)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7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