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참여해 즐기며 익히는 청렴의식
“도덕성의 힘으로 관행 개선에 대해 생각해보는” 도봉가족 청렴교육 실시

○ 16일 구청 대강당에서 도봉가족 청렴교육 실시

○ 다큐멘터리 상영과 명상 실습, 도덕성 및 청렴 관련 퀴즈풀이 시간 등 운영

○ 참여하고 즐기면서 청렴의식 함양하는 신개념 청렴교육

도봉구는 공직윤리 실현에 바람직하지 못한 관행 개선을 위해 직원들이 참여하고 즐기면서 청렴의식을 함양하는 ‘도덕성의 힘으로 관행개선에 대해 생각해보는’ 도봉가족 청렴교육을 9월 16일 구청 대강당에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아이의 사생활 ‘도덕성’편」 다큐멘터리 상영과 청렴한 마음가짐과 정서에 도움이 되는 「청렴 명상」 실습, 도덕성과 청렴에 관한 퀴즈를 풀어보는  「청렴 퀴즈풀이」 등 감동적이고 재미있게 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내용으로 꾸며 기존의 딱딱하고 지루한 형태의 교육을 지양했다.

직원들은 다큐멘터리를 시청하며 인간의 도덕성이 가진 힘에 대해 살펴보고 도덕성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배웠다. 도덕성 지수는 사람들의 행동전반에 영향을 미치며, 더 나아가 가치관, 인생관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미국의 심리학자인 로렌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인간의 도덕적 발달단계를 6단계로 나누고, 법과 권위를 준수하는 4단계 이상의 도덕성을 갖춰야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 수 있는 나라가 형성된다고 이야기했다.

두 번째 교육으로 직원들은 「청렴 명상」 시간을 통해 청렴한 마음가짐 및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되는 호흡법·명상법을 실습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 뇌의 감정·정서 기능을 조절하는 전두엽의 기능을 강화하는 방법을 배웠다. 「청렴 퀴즈풀이」 시간에는 ‘도덕성’, ‘청렴’, ‘공무원 행동강령’ 등에 관한 재미있는 퀴즈를 풀며 자연스럽게 청렴의식을 함양했다.

□ 관련문의 : 감사담당관 (☎02-2091-2056)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9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