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철없는 모기 꼼짝마라!
도봉구, 내년 3월까지 모기 서식지 특별방제 실시


겨울철 서식모기 방제 실시 모습


○ 1차 방제 : 겨울철 서식모기 구제(2013. 11. 6. ~ 2013. 11. 30.)
  - 연립주택, 일반주택, 지하철역사, 상가건물, 아파트

○ 2차 방제 : 겨울철 서식모기 및 월동모기 구제(2013. 12. 1. ~ 2014. 3. 31.)
  - 아파트, 목욕탕, 상가건물 

○ 상가건물, 아파트 대상 유충구제 문자 알리미서비스 제공하여 동시 방제

○ 환경친화적 생물학제제인 모기유충 구제약품을 적극 활용

○ 지하실, 하수구 및 작업이 용이하지 않은 협소한 공간은 연무소독 실시

도봉구는 2014년 3월까지 대형건물, 공동주택 등의 정화조, 집수정 등 모기 서식지에 대한 모기 유충 및 성충에 대한 특별 방제를 실시한다.

이번 특별 방제는 최근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온상승과 주거 환경변화로 계절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는 모기를 원천 차단함으로써 구민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실시한다.

구는 1차적으로 11월말까지 연립주택, 일반주택, 지하철역사, 상가건물, 아파트를 대상으로 겨울철 서식모기 구제에 나선다. 12월부터 내년 3월말까지는 아파트와 목욕탕, 상가건물 등을 대상으로 겨울철 서식모기 및 월동모기 구제 활동을 펼친다.

일반주택에 대하여 유충구제 시 정화조 환기구 방충망을 설치하고, 방충망 훼손 세대는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는 시범적으로 상가건물 100개소, 아파트 30개소를 대상으로 유충구제제를 배부하고 문자 알리미 서비스를 제공하여 동시 방제를 실시한다. 2014년 5월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소독에는 환경친화적 생물학제제인 모기유충 구제약품을 적극 활용한다. 또한 지하철, 하수구 및 작업이 용이하지 않은 협소한 공간은 연무소독을 실시한다.

성충 암모기 한 마리가 일생동안 약 7회에 걸쳐 약 200~750개의 알을 산란한다.  유충 한 마리를 잡으면 모기 500마리를 박멸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겨울철 모기는 따뜻한 지하실과 정화조 등 한정된 공간에 서식하기 때문에 여름철 산발적인 방제에 비해 박멸이 더 용이하다.


※ 참고사항
 ▶ 겨울철 모기
   ․ 겨울동안에도 따뜻한 건물 내에서 모기의 생활사가 계속 이어지면서 발생하는 모기
 ▶ 월동모기   
   ․ 여름철에 외부에서 서식했던 모기가 기온 하강으로 따뜻한 건물 내로 들어와 겨울을 나는 모기
   ․ 월동모기는 생식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발생하지 않으며, 외부 평균기온이 영상 15도 이상 올라가야 비로소 생식활동을 시작함

□ 관련문의 : 보건위생과(☎ 02-2091-4481~4)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50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