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청춘, 우울한 삶에도 희망의 꽃 피우다!
도봉구, 지역사회 안전망 적극 활용해 위기가구 자립 지원

○ 복합 위기 상황에 놓인 한부모가정, 지역사회관계망 활용해 전폭 지원
○ 통합맞춤형 민·관자원서비스 연계, 경제적·심리적 지지로 면학 분위기 조성
○ 도움 받은 김○○군, “어려운 환경에 놓인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 주고파”


서울 도봉구 소재 K고 3학년인 김○○군은 엄마와 단둘이 지하방에 거주하고 있다. 도시가스 중단, 결식, 엄마의 정신망상 등 복합적인 위기 상황으로 힘겨웠으나 엄마는 도봉구 희망복지지원단의 상담과 양육을 완강히 거부하였다. 김군은 몇 개월간 친척집에서 생활하다 결국 학교근처 고시원으로 거처를 옮길 수밖에 없었다.

김군의 대학진학을 돕고자 도봉구 희망복지지원단이 나섰다. 지역사회 관계망을 활용한 ‘무한도전 프로젝트 플랜’을 계획하였다. 촘촘한 통합맞춤형 민·관 자원 서비스를 연계하였으며, 경제적, 심리적지지 및 자기주도학습을 강화하여 김군이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였다.

그 결과 김군은 서울소재 M대학교 신소재학과에 당당히 합격해 홀로서기의 기틀을 다질 수 있게 됐다. 현재 김군은 ROTC장교의 꿈을 키우고 있다.

김군은 “어려움과 위기상황에 처해 있을 때 구청의 통합사례관리사업을 접함으로써 여러 기관의 도움을 받아 지금의 자리에서 열심히 공부할 수 있었다.”며 “사회로부터 도움을 받은 것처럼 어려운 처지에 처한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일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도봉구는 사회안전망을 적극 활용해 위기가구의 자립을 적극 지원해왔다. 지난 2013년에는 서울시복지재단 선정 통합사례 최우수 자치구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구 관계자는 “생활고를 비관한 잇단 자살 소식으로 가슴이 시린 요즘, 복합위기가구에 통합맞춤형 서비스를 연계·제공하며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관련문의 : 복지정책과 (☎02-2091-3093)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12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