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GIS 구축 및 활용의 사각지대, 도봉구가 잡는다
자체기술력으로 데이터 GIS화, 신속한 대민서비스 추구

○ 도봉구, 공간정보화·고도화되지 않은 업무 발굴하여 고도화 실시
○ 유관기관에 대한 자료 구축 및 제공도 적극 지원하는 상생행정 도모
○ GIS 이용한 전통시장상업구역, 개발제한구역, 지적기준점, 기존무허가건물관리 업무 자료 구축 등에 앞장
○ 이동진 구청장 “사각지대에 놓인 업무시스템 고도화 통해 신속한 대민서비스 추구”


전국적으로 공간정보, GIS(Global Information system) 등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도 GIS를 이용해 정책지도를 발간하고 공간정보를 활용한 분석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봉구는 공간정보화 되지 않은 일부 시스템과 업무처리 방식이 고도화 되지 않은 업무를 발굴하여 자체기술력으로 데이터를 GIS화하고, 업무처리방식의 고도화를 통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행정 서비스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상급 행정기관에서 기존의 업무처리 시스템을 GIS 형태의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함에 따라 신속한 업무처리 및 대민서비스가 가능해 졌으나 일부 업무들이 그 혜택을 받지 못해 효율성이 떨어짐에 따른 것이다. 구는 공간정보 구축 및 활용의 사각지대에 놓인 업무를 발굴하여 자체적으로 공간정보화를 실시, 가시화된 자료를 구축하고 제공함으로써 업무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신속한 대민서비스를 추구한다.

또한 지역 내 유관기관들에 대한 자료 구축 및 제공도 적극 지원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상생행정을 도모한다.

구는 현재까지 행정업무의 기초단위구역인 행정동 및 통 경계의 공간정보화를 통해 행정업무 지원을 위한 준비를 하였으며, GIS를 이용하여 전통시장상업구역, 개발제한구역 및 국립공원, 지적기준점, 기존무허가건물관리 업무에 대한 자료를 구축하였다. 이밖에도 통별 도로명주소 데이터 구축, 초등학교 통학구역의 공간정보화를 통한 자료 구축 및 제공 등을 실현하였다.

구 관계자는 “사각지대에 놓인 업무시스템들이 모두 고도화되어 편리하고 신속한 대민서비스를 이룩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업무처리 효율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최적의 맞춤서비스로 주민들에게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 관련문의 : 부동산정보과 (☎02-2091-3705)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11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