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만성질환 및 암으로 고통받고 계십니까?
도봉구, 가정간호 의료비 지원 및 재가암방문서비스 실시

도봉구보건소는 병원이용이 어렵고 장기적인 전문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의료 사각지대의 저소득 재가환자에게 지속적인 치료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고자 가정간호 의료비 지원 및 재가암방문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노령인구의 증가, 급속한 산업화로 인한 각종 위험요인의 증가 등으로 암환자 발생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나, 핵가족화 및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하여 환자를 돌볼 가족구성원이 부족하여 입원치료를 받지 못하는 재가암환자의 수가 증가하고, 이들의 서비스요구가 높아지면서 재가 암환자에 대한 방문보건서비스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보건소에서는 재가암방문서비스팀을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자원봉사자 등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현재 190가구를 발굴하여  350여회 방문 보건서비스를 실시하였다.

의료비 지원 대상은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나 저소득 틈새계층 만성질환자로 소득 평가액이 최저생계비 170% 범위내에 속하는 사람이거나, 지역건강보험 가입자로 보험료 63,000원 이하, 직장 건강보험 가입자로 보험료 52,500원 이하이며, 재가암환자의 경우 지역의료보험 67,800원, 직장보험 56,500원 이하이다.

의료비 지원 대상자에 대한 주요 지원내용은 가정간호 실시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대상자의 가정간호 의료비 중 본인부담금을 지원하며, 재가암방문서비스 대상자에 대해서는 의료서비스와 의료소모품 지원,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파견 등을 지원한다.

또한 건강문제유형별 맞춤서비스를 정신보건센터, 치매센터 등과 연계하여 지원하고, 운동, 영양, 금연, 절주 등 건강증진사업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사업도 함께 펄친다.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 더욱더 저소득 주민의 건강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가족단위의 포괄적 보건·의료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맞춤형방문건강관리사업을 다양하게 확대 시행함으로서 의료소외계층의 의료접근도 및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청 및 문의는 지역보건과(☎2289-8493)로 하면된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3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