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올바른 의료급여 이용 설명회”


<지난 15일 쌍문4동 주민센터에서 실시한 올바른 의료급여 이용 설명회>


도봉구는 2009. 4. 9 ~7. 9일까지 의료급여수급권자 5,378명을 대상으로 “올바른 의료급여 이용 설명회”를 개최한다.

의료급여제도는 1977년에 의료보호법으로 시작된 국가 의료보장제도의 한 축으로 저소득 주민의 건강 버팀목이 되어왔다.

그러나 2007년부터 소액 본인부담제 및 선택병의원제 시행, 건강생활 유지비, 본인부담면제 제도, 의료급여 연장승인 제도 변경 등 과도한 예산낭비와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전면적인 제도 정비가 이루어졌다.

제도정비로 인해 효율적인 의료급여 운영체계가 마련되었으나, 제도의 전문화,복잡화로 인해 일부 상당수 수급자들이 의료이용에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이에 도봉구는 빈곤 및 질환 등 복합적인 문제에 시달리는 의료급여 수급자들에게 의료급여제도의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가 필요하다고 판단, ‘어렵고 힘든 우리 이웃을 위해 의료급여제도가 함께 합니다’라는 구호아래 찾아가는 현장 순회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순회교육은 2008년 신규 책정된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기존수급권자를 대상으로 하며 ▲ 의료급여제도에 대한 이용절차 및 주의 사항 ▲ 의료급여제도 개정사항 ▲ 약물 오․남용 예방법 등 기타 각종 의료급여제도에 대한 홍보가 이루어진다.

그간 구에서는 2006년부터 전문지식을 가진 간호사 출신 의료급여관리사 2명이 만성질환에 시달리는 수급권자의 집을 방문해가며 의료사례 관리를 실시하여 왔으며, 올바른 의료이용 정보 제공, 과다․과소 의료이용에 따른 건강위험 요인 사전 차단, 지역의 다양한 보건복지서비스 연계 등을 통해 수급권자들의 정서적 지지 및 건강도우미 역할을 수행해 왔다.

금번 의료급여제도 설명회는 치매지원센터, 정신보건센터 등 지역 복지자원을 활용하여 각 동 주민센터별로 순회 실시한다.

*** 동 주민센터별 순회교육 일정표 ***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2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