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도봉구, 풍수해보험 가입와 침수방지시설 설치로 안전한 여름 대비하세요!
도봉구, 풍수해보험 가입와 침수방지시설 설치로 안전한 여름 대비하세요!

○ 도봉구, 풍수해보험료 지원과 침수방지시설 무료설치로 안전한 여름 준비한다!
- 「풍수해보험」 ▲주택(동산 포함) ▲온실(비닐하우스 포함) ▲소상공인(상가?공장) ▲재해취약지역 내 주택 등을 대상으로 보험료의 최대 92%까지 보조
- 「침수방지시설 무료설치」 하수가 역류하는 취약주택의 경우 역지변 설치 지원, 노면수가 월류하는 취약주택은 물막이판 설치 지원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최근 국지성 호우 등 주민들이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로 인한 재산피해를 보전할 수 있도록 풍수해보험 가입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풍수해보험」은 태풍, 홍수, 호우, 강풍, 지진 등 풍수해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도록 보험료의 70%에서 최대 92%까지 행안부와 서울시가 보조하는 정책보험으로, ▲주택(동산 포함) ▲온실(비닐하우스 포함) ▲소상공인(상가?공장) ▲재해취약지역 내 주택 등을 가입대상으로 한다. 이번 풍수해보험은 주택일 경우 풍수해보험료를 52.5%→70%(개인부담 30%)로, 소상공인일 경우 59%→70%(개인부담 30%)로 상향 지원한다.


한편, 저지대 지하주택 등 침수취약 주택을 대상으로 「침수방지시설 무료설치」도 지원한다. 욕실, 싱크대 등 하수가 역류하는 취약주택인 경우 역지변 설치를 지원하고, 노면수가 월류하는 취약주택은 물막이판 설치를 지원한다. 구는 과거 침수 이력이 있거나 침수 취약지역이라면 최우선으로 지원하고, 선정한 침수취약 가구라면 현장 점검 후 가급적 모두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상기 지원대상에 해당하며, 풍수해보험을 가입하거나 침수방지시설 설치를 희망하는 가구는 관할 동 주민센터나 도봉구 물관리과로 신청하면 된다.


올해 도봉구는 풍수해보험 150건 가입, 침수방지 무료 설치 130세대를 목표로, 하수 민원처리 시에 풍수해보험을 안내하고, 저지대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보험가입을 독려하는 등 ‘안전한 도봉만들기’에 방점을 두고 여름을 준비하고 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풍수해보험의 가입 확대로 말미암아 피해를 입은 주민들이 실질적 복구비를 확보하고, 자연재해를 주민 스스로 대비하는 자율적 방재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재난 안전에 한발 다가서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관련문의: 도봉구 물관리과 하천관리팀 02-2091-4115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0명 평가 / 평균 0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