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한파대비 행동요령
한파대비 행동요령

★ 일반 가정에서는 가족들과 함께
▶ 야외활동은 되도록 자제하고, 부득이 외출을 하는 경우에는 내복, 목도리, 모자, 장갑 등으로 노출 부분의 보온에 유의해야 합니다.
▶ 외출 후에는 손발을 씻고 과도한 음주나 무리한 일은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당뇨환자, 만성폐질환자 등은 미리 독감 예방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 심한 한기, 기억상실, 방향감각 상실, 불분명한 발음, 심한 피로 등을 느낄 때는 저체온 증세를 의심하고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 동상에 걸렸을 때는 비비거나 갑자기 불에 쬐어서는 안 되며, 따뜻한 물로 세척 후에 보온을 유지한 채로 즉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 외출 시에는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가족에게 행선지와 시간 계획을 알려둡니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할 경우에는 친인척, 이웃 등에 보호를 부탁합니다.
▶ 특히, 연세 많은 어르신, 장애인이 홀로 거주하는 경우 수시로 전화 등을 통해 안부를 확인합니다.
▶ 빙판길 낙상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보폭을 줄이고 굽이 낮고 미끄럼이 방지된 신발을 신는 등 주의해야 합니다.
▶ 수도계량기, 수도관, 보일러 배관 등은 헌 옷 등 보온재로 채우고 외부는 테이프로 밀폐시켜 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 장기간 집을 비우게 될 때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 물이 흐르도록 하여 동파를 방지하고, 수도관이 얼었을 때는 미지근한 불이나 드라이로 녹입니다.
▶ 과도한 전열기 사용을 자제하고, 인화물질을 전열기 부근에 두지 않습니다.
▶ 전기 가스, 지역난방 등 시설이 고장난 경우에는 관리기관이나 지자체에 신고하도록 합니다.
※ 빙판길 낙상사고 줄이는 요령
▶ 보폭을 평소보다 10~20% 줄입니다.
▶ 굽이 낮은 미끄럼 방지 밑창 신발을 신습니다.
▶ 옷 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스마트폰을 보면서 걷지 않습니다.
▶ 가능한 한 손에 물건을 들고 다니지 않습니다.
▶ 응달진 곳을 피하고, 급격한 회전을 하지 않습니다.
▶ 움직임을 둔하게 하는 무겁고 두꺼운 외투는 피합니다.
▶ 넘어질 때는 무릎으로 주저 앉으면서 옆으로 굴러 피해를 최소화 합니다.
▶ 진정제, 수면제 등 어지럼 유발 약물 복용자는 외출을 삼갑니다.

행동요령2
★ 자동차 운전 중에는 가족이나 동승자가 함께
▶ 도로 결빙에 대비하여 스노체인, 염화칼슘, 삽 등 월동용품을 미리 구비하고, 부동액, 축전지, 윤활유 등 자동차 상태를 사전에 점검합니다.
▶ 운전 전에는 앞 유리의 성에를 완전히 제거하고, 운전 중에는 평소보다 저속 운전하고 차간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여 사고를 예방합니다.
▶ 미끄러운 길이나 빙판길, 커브길 등에서는 되도록 가속과 멈춤을 하지 말고, 속도를 미리 풀이도록 합니다.
▶ 차량 이동 중 고립되었을 때에는 가능한 수단을 통해 구조 연락을 취하고, 동승자와 함께 체온을 유지하고 돌아가며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한 사람은 반드시 깨어있어야 하며 야간에는 실내등을 켜거나 색깔 있는 옷을 눈 위에 펼쳐 놓아 구조요원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행동요령3
★ 농·어촌에서는 가족이나 지역 주민과 함께
▶ 비닐하우스 등 동해 피해 방지를 위해 난방, 온실커튼, 축열 주머니 등 미리 동해 방지 조치를 취합니다.
▶ 축사 등은 쌓인눈에 의한 붕괴 등에 대비하여 보수·보강하고, 샛바람 방지를 위한 보온덮개와 난방기 등을 준비합니다.
▶ 양식장은 사육지 면적의 1% 이상을 별도 확보하여 월동장을 설치하고, 방풍망 등으로 보온조치 합니다.
▶ 장기 한파 피해가 예상될 때에는 양식어류는 조기 출하하여 피해를 예방합니다.

행동요령4
★ 주택이나 차량 등의 보호를 위해 사전에 어떻게 할지를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대비 합니다.
▶ 선박이나 어망어구 등은 사전에 결박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합니다.
▶ 수산 증·양식 시설은 어류 등이 동사하지 않도록 보온조치를 합니다.
▶ 공사장, 비탈면이 있는 지역은 안전 상태를 미리 확인합니다.

※ 한파 관련 정보
한파에 대한 특보 기준과 질병상식 등을 미리 알아두어 한파특보나 응급상황에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0명 평가 / 평균 0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