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재정운영 투명성 확보
‘2008회계연도 재정운영 결과’공시

도봉구는 2008회계연도 재정운영 결과를 구청 홈페이지(www.dobong.go.kr)에 공시하여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재정공시란 지방자치단체가 1년 동안의 재정운영 결과와 주민의 관심사항 등을 주민에게 알려주는 행위로서, 재정운영 결과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고 주민의 자율통제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이다.

이번 재정공시는 도표와 그래프를 활용하고 특이사항이나 어려운 용어는 부가 설명을 하여 주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작성되었다.

지난 8월 21일 전문가, 주민대표, 구의원, 공무원으로 구성된 도봉구 재정계획․공시심의위원회는 공통공시와 16개 특수공시 사업을 심의․확정하였다.

공통공시 주요내용으로는 ▲ 세입․세출예산의 집행상황 ▲ 채무의 현재액 ▲채권관리 현황 ▲기금운용 현황 ▲공유재산의 증감상황 ▲ 업무추진비 집행현황 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지역특수성을 고려한 주민숙원사업의 추진실적을 알기 쉽게 제공하는 특수공시는 ▲우이천 덕성여대 앞 하천 확장 및 도로개설 ▲녹천역광장 녹지 조성 ▲방학동 도깨비시장 주차장 조성 ▲ 식물생태원 조성 ▲방학1동 주민센터 개보수 사업 등 16개 주민관심 사업의 추진현황을 포함하고 있다.

지난해 우리구의 살림규모는 2,831억원으로 지방세 등 자체수입은1,086억원으로 전국 자치구 평균액보다 212억원이 적으며, 구민 1인당 지방세 부담액은 105,364원으로 나타났다.

우리구 살림규모의 61.6%를 차지하는 의존재원(보조금, 교부금 등)은 1,745억원으로 동종단체 평균액보다 192억원이 많아 의존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는 2008회계연도 재정운영 결과는 앞으로 1년간 구 홈페이지에 게재될 예정이며,  매년 8월 정기적으로 전년도 재정운영 결과를 공개하여 재정운영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 문 의 : 기획예산과 2289-1188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2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