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웃소식

  • 이웃소식
가정에서 필요한 공구, 같이 쓸까요?
함께 쓰니 돈 절약․자원절약, 공동소유로 즐거운 도봉구 방학1동

○ 주민 의견 경청해 ‘우리동네 0.9 대여점’ 설치, 공구대여 수칙도 만들어

○ 6월 7일부터 자치회관에서 망치, 전동드릴 등 공구류 30여종 대여 가능

○ 만 19세 이상 도봉구민 누구나 저렴한 대여료만 내면 이용 가능

○ 모자가정, 노인세대 등에는 필요시 도우미(봉사자) 파견

○ 자치회관 앞에 자전기 공기주입기도 설치

노후한 주택이 많고 전․출입이 잦은 도봉구 방학1동에서 소규모의 집수리는 흔한 일이다. 이제껏 주민들은 집수리를 할 때마다 필요한 공구의 수급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한 번 사용하기 위해 구입을 하자니 비용이 만만치 않았고 별도의 관리사무소가 없어 빌릴 만한 곳을 찾기도 어려웠다. 앞으로는 집수리를 위한 공구를 구하고자 안간힘을 쓸 필요가 없어졌다. 방학1동 자치회관에 ‘우리동네 0.9 대여점’이 생겼기 때문이다.

도봉구 방학1동은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오는 7일부터 ‘우리동네 0.9 대여점’을 본격 운영한다. 공구가 필요한 주민은 이제 방학1동 자치회관에서 가정용 공구를 대여하여 사용할 수 있다. 방학1동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의 특화사업으로, 자치회관에서 가정용 공구를 비치하고 있다가 이를 필요로 하는 주민에게 대여해준다.

대여품목은 총 30여종에 이른다. 가정에서 빈번하게 필요한 수동형공구류(드라이버, 렌치, 망치, 절단기 등)와 전동공구류(전동드릴, 소형 납땜기, 직소기 등), 큰 부피로 인해 가정 내 보관이 어려운 기타 공구제품(손타카, 글루건, 사다리, 전기릴선, 점프선 등) 등이 자치회관에서 주민들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단, 비전문가가 다루었을 때 상해의 위험이 있는 전문가용 공구는 대여품목에서 제외하였다.

이들 공구를 대여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학1동 자치회관을 방문하면 된다. 만 19세 이상의 도봉구민이라면 신청서를 작성 후 500원에서 2천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공구를 대여할 수 있다. 대여 기간은 가구당 3일 이내. 1회에 한해서는 연장도 가능하다.

방학1동은 모자가정이나 거동이 불편한 노인세대에서 공구를 요청할 경우에는 도우미(봉사자)도 파견 한다. 자치회관 앞에는 자전거 공기주입기를 설치해 주민들이 오가며 필요할 때마다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방학1동 주민자치위원회 임주영 위원장은 “주민들의 의견을 들어 우리동네 0.9 대여점을 만들었고 주민들의 의견을 모아 공구대여 수칙도 만들었다.”며 “우리동네 0.9 대여점이 주민들에게 편익을 제공하고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에 조금이나마 기여를 한다면 그것으로 족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방학1동 자치회관이 소소한 삶의 이야기가 끊이지 않는 사랑방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문의 : 방학1동 주민센터 (☎ 02-2289-7557)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5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