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웃소식

  • 이웃소식
지역 토박이, 문화해설사로 변신?
도봉구 도봉1동, 우리마을 바로알기 문화탐방 운영

○ 초, 중, 고등학생 대상으로 지역 내 유적 돌아보는 문화탐방 프로그램 마련

○ 난이도에 따라 3개의 탐방코스 마련, 구간별 20명씩 선착순 모집

○ 1기 프로그램은 23일 운영

○ 마을 토박이 주민이 재능기부 통해 해설 도맡아


도봉구 도봉1동은 동 주민자치위원회와 함께 ‘역사와 문화가 있는 우리마을 바로알기 문화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역의 문화유적과 인물들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계기 마련을 위해 운영하는 문화탐방 프로그램의 대상은 초, 중, 고등학생. 6월과 7월, 9월, 12월에 각 1회씩 4회를 운영하는데, 1기는 오는 23일 운영한다.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은 탐방구간 난이도에 따라 3개 구간으로 구분하여 20일까지 선착순으로 받는다. 모집인원은 구간별 20명이다.

도봉1동 내에 위치한 많은 유적과 역사적 인물들의 발자취를 살펴보는 것으로 꾸며진다. 서울시유형문화재 제106호로 지정된‘이인신도비’와 현대시의 거장 ‘김수영 시비’, ‘도봉서원’, ‘바위글씨’, 옛 선인의 발자취를 상상하며 걸을 수 있는 ‘도봉옛길’ 등이 다채로운 이야기를 선사한다. 

해설은 마을 토박이 주민이 맡았다. 동은 이를 위해 도봉1동에 오래 거주했으며 역사와 문화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춘 지역 토박이를 공모를 통해 선정하였다.

동 관계자는 “마을탐방 코스 선정 시 마을 어르신, 마을 토박이 주민 등 도봉1동에 오래 거주한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참고하였다.”며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둘레길도 활용해 도봉산의 다양한 역사‧문화 자원의 탐방이 가능하도록 탐방코스를 구성하였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정화 활동도 탐방 프로그램과 함께 실시한다. 참여 학생들은 자원봉사 실적을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지정된 포토존에서 사진을 촬영하여 11월 중에는 사진전도 개최할 계획이다.

문의 : 도봉1동 주민센터 (☎ 02-2289-7837)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4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