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웃소식

  • 이웃소식
휴일도 반납하고 봉사활동 구슬땀
방학3동 자원봉사캠프와 서울메트로 봉사단의 아름다운 동행

아름다운 도시텃밭 가꾸기 자원봉사 후 텃밭에서 찍은 봉사자들 모습


○ ‘도봉산 환경보호 프로젝트’ 통해 4년째 봉사활동 실천

○ ‘아름다운 도시텃밭 가꾸기’ 참가하며 어려운 이웃에 친환경 농법 재배 채소 제공

○ 올겨울 김장 담가 어려운 이웃에게 제공 위해 구슬땀

매월 둘째 주 토요일이면 도봉산 정화활동에 힘을 쏟는 이들이 있다. 불법투기 쓰레기를 치우며 구슬땀을 흘리는 이들은 서울메트로 봉사단 단원들. 이들은 도봉구 방학3동 자원봉사캠프에서 진행하는 ‘도봉산 환경보호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있다.

도봉구에 따르면 서울메트로 봉사단이 방학3동 자원봉사캠프와 발을 맞춘 지는 어언 4년째다. 봉사활동은 지난 2008년 방학3동 이수열 캠프장과 서울메트로 이명열 과장이 ‘도봉산 환경보호 프로젝트’를 통해 처음 인연을 맺은 이래 계속되어오고 있다. 그 동안 봉사인원도 꾸준히 늘었다. 20여명의 서울메트로 직원이 봉사단을 꾸려 함께하고 있다.

서울메트로 봉사단은 ‘아름다운 도시텃밭 가꾸기’ 프로그램에도 참가 중이다. 지역 내 독거 어르신, 차상위, 한부모, 장애인, 경로당 등 총 43명의 어려운 이웃에게 상추, 호박, 가지 등 텃밭에서 직접 가꾼 채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서울시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EM 발효액과 은행깻묵 발효 퇴비를 사용하는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채소를 올 상반기에만 350회 제공하였다. 채소의 전달에는 방학3동과 도봉1동의 자원봉사자들이 힘을 보탰다.

서울메트로의 이명열 과장은 “교대근무가 많고 직원 모두가 하나 되는 기회가 절실하던 때에 자원봉사를 통해 동료의 소중함을 깨닫고 더불어 사는 세상의 진정한 의미도 맛볼 수 있게 되었다.”며 “어려운 이웃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밥상에 일조하고 있다는 사실이 기쁘다.”고 말했다.

또한 이명열 과장은 “봉사활동이 친환경 농법을 배우고 실습하는 기회도 되어 향후 귀농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방학3동 이수열 캠프장은 “퇴비포대 나르기, 지주대 설치하기, 거름주기 등 힘든 일을 서울메트로 봉사단이 도맡아 하고 있다.”며 “특히 이번 여름 가뭄에 텃밭에 줄 물을 실어 나르는 수고를 봉사단이 하지 않았더라면 작물이 모두 말랐을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한편 봉사단은 텃밭에서 가꾼 배추, 무 등을 이용해 김장을 담가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할 계획으로, 현재 거름 주고 풀 뽑는 일에 매진 중이다.

문의 : 자치행정과 (☎ 02-2289-8688)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5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