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웃소식

  • 이웃소식
2년 반 외쳐온 “문화 재생”
도봉구 창동, 아레나와 함께 동북부 신경제중심지로 부상
창동에 들어설 아레나급 복합문화공연 시설의 모습

○ 도봉구 창동일대 2017년부터 본격 개발
○ 창동역 환승주차장에 창업․지원시설 집중유치, 국내 최초의 아레나급 복합문화공연 시설 입점
○ 인근 창동차량기지, 도봉면허시험장 부지 등 통합개발로 일자리 8만개 창출 등 시너지효과 기대
○ 구 관계자, “일본과 런던 사례와 같은 도시 재생 성과 기대



도봉구 창동 지역이 일본 사이타마현과 같은 신경제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구는 민선 5기부터 야심차게 계획해온 창동 아레나(K-POP) 공연장 유치가 현실화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지난 4일 발표한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프로젝트에 의하면 2017년부터 38만㎡에 달하는 가용부지의 개발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진다. 4만6217㎡ 규모 창동역 환승주차장 부지에는 창업·지원시설이 집중적으로 들어서며, 바로 옆 면적 6만1720㎡에 달하는 문화체육시설 부지에는 국내 최초의 아레나급(1만5000~2만석 규모) 복합문화공연 시설이 들어선다.

또한 창동 차량기지(17만9578㎡)에는 융합캠퍼스존·첨단산업존·인큐베이팅존·지원시설존으로 이루어진 글로벌비즈니스존이 조성되며, 도봉 면허시험장 부지(6만7420㎡)는 차량기지와의 통합 개발을 통한 중심업무 거점으로 거듭나게 된다.

이 외에도 수서발 KTX 노선 창동∼의정부 연장,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등 지역 교통망의 개선도 행해진다.

프로젝트는 약 8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10조 원에 달하는 경제적 효과를 낳을 것으로 예상된다.

구 관계자는 “일본 사이타마 슈퍼아레나, 런던의 O2아레나 등이 몰락하던 소도시를 문화 중심도시로 끌어올린 것과 같은 재생 효과를 창동에서도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 관련문의 : 기획예산과 지속가능발전추진반(☎02-2091-2562)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68명 평가 / 평균 5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