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주거문제 함께 해결해나가요! - 도봉구청 여성리포터_강은혜

‘내 집 마련 어떻게 하지?’ ‘나도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하고 싶다.’ ‘결혼을 앞두고 있는데 집 구하기가 쉽지 않네…’ 요즘 시대에는 주거 문제가 만만치 않다보니 집과 거주를 둘러싼 고민들이 많습니다. 특히 주거복지 취약 계층의 고민은 더욱 깊을 수밖에 없는데요. 관련 문제를 놓고 상세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다면 어디일까요?


서울시는 서울시민의 안정된 주거를 위해 중앙 1개소와 자치구 25개소의 주거복지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봉 주거복지센터의 경우 서울주택도시공사가 위탁 운영하는 곳으로 지난 2018년 3월에 개관하여 주거문제를 겪고 있는 도봉구민들에게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거복지센터의 주요 업무를 알아볼까요? 도봉 센터 신세라 상담실장은 “주거문제를 겪는 분들께 상담과 주거서비스 지원을 제공하면서 주거문제를 함께 해결해나가고 있어요.”라며 “ 도봉구민 분들은 도봉 주거복지센터에서관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특히 주거복지 취약계층이신 분들은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1인 가구, 기초생활수급권가구, 한부모가구, 노숙인 등 주거취약계층이라면 주거복지센터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자들은 공공임대주택 입주 정보를 제공받는 한편 주거급여, 서울형 주택 바우처 등 주거비지원제도에 대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가령 영구임대 주택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취약 계층을 지원하는 공공임대주택인데, 해당 대상자들은 센터를 통해 입주신청자격 및 자산기준에 대해 안내받고 주택이 공고되면 입주가 이루어질 때까지 전과정에서 밀착지원을 받을 수 있답니다.

 


▲안내문 모습
또한 센터는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주거서비스를 지원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자면 소액보증금, 임대료, 연료비 등 긴급주거비 지원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간편집수리 서비스를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간편집수리 서비스는 센터별로 제공 여부가 상이하다고 합니다. 도봉 주거복지상담센터의 경우 해당 기관 및 주민센터에 문의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주택 물색, 이사지원, 공공부조신청, 복지기관 연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도봉 주거복지센터에서 바라보는 도봉구 주거 현황은 어떨까요? 도봉구민들을 대상으로 주거 문제를 상담하면서 발견한 특이사항이 있다면 또 무엇일까요? 이에 대해 신세라 상담실장은 “도봉구는 고시원, 쪽방 같이 취약한 주거 형태가 많아요. 자연히 1인 가구, 독거 노인 등 주거취약계층 분들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문의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외인 점은 번듯한 자가(본인 소유 집)를 가지신 분들도 꽤 많다는 사실이지요. 이 경우에는 주로 집의 노후 문제를 놓고 상담을 청하십니다. 이밖에 매입 문제, 전세 주택에 대한 문의도 끊이지 않고 있어요.”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는 도봉 주거복지센터,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주거복지센터로 전화 혹은 내방하시면 되는데요. 거동이 불편한 가정의 경우에는 방문 상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해마다 유동인구가 많은 주민센터나 지하철 역사 등에서도 현장상담을 진행하고 있는데, 올해는 코로나 여파로 잠정 중단된 상태라고 하네요. 온라인 이용방법으로는, 서울주거상담 홈페이지(https://www.seoulhousing.kr)에 회원가입 후, 상담을 신청하면 관할 주거복지센터에서 연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는 생활과 안정을 위해 꼭 필요하기에 많은 사람들의 공통 관심사입니다. 누구나 편안하고 안정적인 주거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주거복지센터.‘ 지금 주거 문제를 겪고 있다면 주저 없이 가까운 주거복지센터에 문의해보세요!

 

- 끝 -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0명 평가 / 평균 0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