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도봉알코올 상담센터 운영

도봉구보건소에서는 지역사회 알코올 문제 발생을 예방하고 알코올 의존자에 대한 사례관리와 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사회복귀 및 정신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보건복지가족부 지정 “도봉알코올상담센터”를 쌍문동 662번지 중앙빌딩 4층에 설치 운영하고 있다.

알코올 중독이란 음주자가 반복적이거나 지속적인 손상을 입을 정도로 술을 되풀이해서 섭취하는 증상이며, 알코올중독증은 질병, 약물중독, 심리적이거나 신체적인 질환의 한 증상 또는 이러한 요소들의 복합으로 간주된다, 알코올중독증의 원인 또한 불확실한데, 유전적인 결함, 심리적 질환, 경제적·사회적 압박에 대한 반응, 범죄 등이라고 인식되어왔다.

수많은 형태의 뇌손상과 간경변이 만성알코올중독증과 관계가 있다. 알코올중독자는 또한 사고를 일으킬 확률이 높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며, 일자리와 가정을 잃을 수도 있고, 수명이 10~12년 정도 단축된다. 알코올중독증을 치료하기 위한 접근방법에는 대부분 알코올중독자가 자신의 질병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사람은 스트레스를 해소할 필요가 있을 때, 하던 일에서 해방되었을 때, 좋은 사람을 만날 때 등 여러가지 이유로 마신 술 소비량을 100% 순 알코올 기준으로 보면 1인당 연간 10리터 즉 1인당 1주일에 소주 2병 꼴을 마시는 것이다. 전체 인구 중에서 술을 안마시거나 적당하게 마시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을 제외하고 보면 그 양의 2~3배 이상을 마시는 사람들이 상당수 된다고 볼 수 있다.

도봉알코올상담센터는 문제음주자 및 알코올의존자와 그 가족, 상담이 필요한 지역주민 대상으로 문제음주 선별검사를 통한 조기발견 및 개별상담을 실시하고, 알코올의존자의 원인과 환자의 증세에 따라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치료법을 제시하고, 심리극, 자기사랑, 분노조절, 미술치료 등 프로그램을 통해 재활치료에 도움을 주며, 학생,직장인, 지역주민 대상으로 알코올예방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한다.

관계자는 주변에 알코올중독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은 센터 방문을 통해 새로운 출발을 기약해 달라고 당부하고 방문상담은 물론 http://dbalcohol.or.kr ☎6082-6793~4로 문의하면 된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0명 평가 / 평균 0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