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봉구 소식

  • 도봉구 소식
『올바른 상거래 질서 확립!』
2010년 계량기 정기검사 실시

 도봉구는 소비자를 보호하고 바른 상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6월 4일부터 ‘2010년 계량기 정기검사’를 실시한다.

 검사대상 계량기는 거래 또는 증명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보유중인 판수동저울, 접시지시 및 판지시저울, 전기식지시저울, 이동식축중기 등 계량증명업에 사용되는 계량기이며,

 단, 기업체 등에서 거래 또는 증명용이 아닌 시험/실험실용, 학술용, 군사용 등의 계량기와 검정 또는 검사를 받은지 2년이 경과되지 않은 계량기 등은 제외된다.

 구는 대상 계량기가 빠짐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5월 30일까지 상거래에 사용하는 검사대상 계량기에 대해 전수조사를 완료할 계획이며, 검사대상 계량기 전수조사는 계량기 기물조사요원을 통해 정육점, 양곡상, 과일가게, 음식점, 등 상가를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게 된다.

 전수 조사 후에는 6월 4일부터 방학동 도깨비시장을 시작으로 6월 30일까지 일정별로 동 주민센터에서 정기 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이번 정기검사 결과 불합격 계량기에 대해서는 과년도 정기검사필증을 제거하거나 사용정지 처분 등을 할 예정이다. 또한 이 기간동안 검사를 받지 않으면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등 불이익 처분을 받게 되니 부득이한 사유로 정기검사를 받지 못할 경우 정기검사 종료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연기신청서를 도봉구청 산업환경과(☎ 2289-1572)에 제출해야 한다.

 구 관계자는 “계량기 검사는 계량기의 구조ㆍ정확도 등의 유지를 위해 2년마다 정기검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이번 정기검사를 통해 상거래 질서유지와 국민 소비생활 보호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 2명 평가 / 평균 3점 ]
의견글 작성
  • (의견 삭제 시 필요)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